CAFE

역사학습 Q&A

동양사 질문드립니다

작성자박정은|작성시간26.06.15|조회수79 목록 댓글 2

안녕하세요 교수님!
시모노세키 조약 관련 질문이 있어 글 남깁니다.


2026년 A형 5번 문제 읽기 자료에서는
‘일본은 시모노세키 조약에서 중국에게 외국과의 교역을 위해 기존의 개항장 외에 사스·충칭·쑤저우·항저우를 개항할 것을 요구하였다.’ 라고 나오는데요,

사사 교재에서 찾아보니 사스·충칭·쑤저우·항저우 개항은 시모노세키 조약이 아닌 청일 통상 항해 조약으로 나와있어서요,

이를 종합해서
- 시모노세키 조약에서는 일본이 요구만 하고 관철되지 않고 있다가
- 이후 맺어진 청일 통상 항해 조약에서 해당 내용이 조약화 되었다
로 이해하면 될지 궁금합니다.


좋은 강의와 친절한 설명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hisclass | 작성시간 26.06.17 안녕하세요? 정은샘
    사스, 충칭 등의 개항은 청일통상조약으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지난주 일요일에 친 모의고사는 어떻게 봤는지 궁금하네요~
  • 답댓글 작성자박정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8 감사합니다! 모의고사는 제 부족함을 꺠닫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질문이 하나 더 있습니다...!

    23년 A형 10번에 따르면 기존의 평등한 청일 관계가 청일통상항해조약으로 불평등조약화 되었다고 하는데,

    사사 교재에는 시모노세키 조약 하단 ⑦에 청일수호조규 파기되어 불평등조약관계가 되었다 라고 나와 있어서요.

    (1) 청일수호조규 파기는 시모노세키 조약이 맞는지
    (2) 그럼 시모노세키조약과 청일통상항해조약 둘 다 불평등 조약인지

    궁금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