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용어 공부를 하고, 시나리오 들을 읽고 그래도 막상 쓰려면 많이 고민이 되네요.
씬 나누는 것도 생각보다 고민이 되구요.
질문 몇가지만 올리겠습니다.
1. 한 장소에서 시간이 경과됨을 나타낼때
가령 자기전 일과 자고 일어나서의 이야기를 한 씬에 묶어서 써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분량이 길지도 않는데, 나눠쓰면 세줄씩 정도 밖에 안되는걸 나눠쓰자니 그렇고 같이 쓰기도 그렇거든요.
또, 이럴때 같이 쓴다면 씬의 시간은 (밤+아침) 이라고 표현해야 하나요?
2. CUT TO / -#
하나의 장면에서 다음 장면으로 넘어갈때 cut to 를 쓰는 경우도 있고,
씬 안에 '-#' 이런 다음 쓰는 경우도 있는데, 어느 경우에 어떤걸 써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가령, 한 건물 밖에서 안을 보다가 안으로 들어간걸 쓸때 이 역시 씬을 나눠 쓰기는 좀 그런 경우,
CUT TO 가 많는 건지 -# 라고 써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보통 CUT TO는 한 장소 내에서 쓰는거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insert는 전혀 상관 없는 내용이 잠시 나오는걸 뜻하는거로 알고 있는데요,
대사도 있고, 좀 긴 상상장면이나 회상 장면에 쓰는건 아니지요?)
3. track back / zoom out
어떻게 보면 track back 과 zoom out 이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잖아요. (아닌가요??)
어느걸 써야 할지 모르겠는데..
카메라가 어떤 사람들을 잡고 있다가 뒤로 빠지면 그 앞에서 다른 어떤 사람이 서있더라.
이런거 쓸때 줌 아웃을 써야 하나요, 아님 트랙 백인가요?
상식적으로 줌은 한 사람의 특정 부위나 그런거고 태랙백은 아닌거고 그런거 같기도 한데, 모르겠어요.
지금 막 처음으로 시나리오를 써보는 진짜 초보니까요, 불쌍히 여기고
혹 아시는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여러분~ 좀 도와주세요. 혼자 배워나가려니까 너무 어렵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오즈섭 작성시간 06.02.20 그리고 인서트는 말그대로 삽입장면 입니다. 어디 작법서 보면 날아가는 비행기 삽입장면 이런식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간단히 말해서 본 씬과 구분되어 따로 찍어야 하거나 따로 찍어서 넣어도 되는 삽입 장면입니다. 예를 들어 두 남녀가 커피를 마시는데 주스가 서빙되어 나온다고 합시다.
-
작성자오즈섭 작성시간 06.02.20 이때 "테이블에 올려 놓여지는 주스잔" 이거는 배우들 없을 때 찍어도 되니 인서트로 잡아줘도 됩니다. 그 장소 그 시간이 꼭 안찍어도 된다는 얘기죠. 꼭 이런 예가 아니라도 인물들이 얘기 중인데 위에 새가 날라 다닌다. 이럴 때 새도 따로 찍어줘야 되거나 따로 찍음 되는거니 인서트로 넣어주면 됩니다.
-
작성자오즈섭 작성시간 06.02.20 물론 이것도 굳이 인서트라고 안써도 되는 경우엔 그냥 위에 새간 날아 다닌다. 주스를 서빙한다. 등으로 그냥 쓰면 됩니다. 건필하세요~
-
작성자ㅁㄴㅇㄹ호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6.02.20 우와.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써 볼랍니다!
-
작성자줄리아^^ 작성시간 06.02.22 저도 궁금한거였는데~ ^^ 답답함이 풀렸네요~ 감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