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 아스달연대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6.06.16 영업이란 나 자신을 pr하는것입니다
그게 지인이 될수도 모르는 사람에게 명함을 줄수도 블로그 유튜브가 될수도
사무실 개업했다고 아무도 안찾아 옵니다
네이버에 전화 올렸다고 전화별로 안옴
초객을 모집해서 그 초객이 유지되고
그 초객이 다른사람은 소개해서 유지되는게
전문직 영업이고
쉽게 말해서 인맥임
과거 변호사 시장은 사무장이라는 개념으로
영업 부담이 덜했는데 변호사도 수요가 줄어들어
사무장 쓸만큼 메리트가 없고
노무사는 애초에 저단가로 사무장한테 줄 페이도 없어서 혼자 독고다이로 뛰는거임
어떻게 영업하는지 감이 안오겠지?
누구는 협회 간부랑 사바사바해서
예를 들어 미용실 협회다 그럼 미용실 법무 노무 세무를 여기라고 추천하는 경우도 있고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도 해야하고
마케팅 대항사가 이제는 법률 전문직도
대항 하는 세상이 오고
동창회도 가고 동문회도 가고
교회도 가고 봉사활동도 가고
산악회도 가고 조기축구회도 가고
세미나도 가고 대학원도 가고
이러한 무차별 인맥만들기도 있고
강의를 통해서 들어오기도 하고
이름없늘 인터넷 신문에 노무칼럼 쓰기도 하고
방송 라디오 나가기도 하고
연예인이 끼가 있듯이
영업에도 끼가 있다고 할까
-
작성자 회복의탄력성 작성시간26.06.17 내용과 글쓰는 능력보니까 노무사시장에서도 압도적 비중을 차지할정도인거같은데도 수험생들의 이상과 괴리되는 부분이 어마어마하네요....
1. 저도 공무원인데 현장직이라 부서마다 케바케이긴하지만 어떤부서는 모든수당포함해서 월 500이상 정도 찍히는데 노무사해서 이정도의 수입을 안정적으로 찍을려면 지금있는 곳에서보다 많은 노력을 해야할까요? 제가 있는 곳은 업무자체 난도는 그리높진 않습니다
2. 제가 노무사를 꿈꾸는 이유는 첫번째가 업무 자유도와 하는만큼에 따른 보상인데 위에 답변하신 내용보니 업무자유도도 그리높지 않은거 같은데 어떤부분에서 제한된 업무 범위를 느끼시는지, 그리고 노력만 하면 그에 따른 보상이 실제로 주어지는지도 궁금합니다
3. 마지막으로 만약 노무사님이 공무원이시라면 현 직장을 그만둘 정도의 가치가 있는 자격증인지, 사회생활을 제쳐두고 난도높은 수험을 지속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인터넷이나 카페를 통해서 보았을땐 매우 이상적인 부분만 적혀있어 노무사의 현실은 장밋빛일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닌가보네요 -
답댓글 작성자 아스달연대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6.06.18 1. 노무사는 그냥 자영업임 좋은말로 표현하니
전문직이지 폰파는거 차파는거 커피파는거
복덕방하는거지
누구나 가게 차려놓고 손님이 오는게 아니듯이
홍보도 하고 강의도 하고 인맥도 늘리고
이런걸 견디고 자리잡으면 원하는 수입이 오겠지만 그렇다고 그걸 누구나 확신을 주지 않음
위에서 말했듯 월 수입 500이 나오려면
연매출 9천~1억은 찍어야 할텐데
그게 쉽냐 어렵냐 하면 난 어렵다고 봄
2.개업 노무사야 자유도야 높지 내가 하기 싫으면 장땡이고 그 자유도가 내가 강의 하기 싫고
자문사 사장이 식사 한번 하자는데 싫으면
난 수입때문에 꼭 해야 하는거라면
자유도는 제한적이겠지
3.노무사가 그래도 행정사 경영지도사 이런 자격증보다 터무니없이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크지는않음
8대 전문직은 무시할수 없는 자격증이고
노무사는 최소한 먹고살수는 있는 하방이 있거든
주위에도 개업해서 월 천 버는 사람많고
노동청 공무직 들어가서 세전 월 3백 받는 사람도 있고 어느 직종이나 상하가 존재함
의사도 개업하면 연 10억이고
페이닥터면 연 2억이지
개업하다 망해서 빚진 의사도 있고
공무원을 그만두고 굳이 라는 생각이 듬
내 인생에 도전하고 싶다 직업적 가치를 찾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