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 AP 2012-9-3 (번역) 크메르의 세계
원자바오 총리 : "중국을 지지해준 캄보디아에 감사"
China thanks Cambodia for role in Southeast Asia
(베이징) -- 중국의 원자바오(Wen Jiabao, 溫家寶) 총리는 자국이 몇몇 국가들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와중에서, 캄보디아가 동남아시아 역내에서 중국을 지지해준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Xinhua News Agency)에 따르면, 원자바오 총리는 9월2일(일) 캄보디아의 훈센(Hun Sen)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중국은 캄보디아와의 밀접한 관계를 더욱 증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금년 7월 중순에 캄보디아의 프놈펜에서 열린 '아세안(ASEAN) 10개국 각료회담'은 [45년만에 처음으로] 폐막 공동성명서 발표에 실패했다. 이 같은 일은 남중국해 문제를 성명서 문안에서 언급하자고 한 필리핀과 베트남의 제안을 의장국(=주최국)인 캄보디아가 거부하면서 발생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원자바오 중국 총리는 캄보디아가 "중국과 아세안 사이의 관계를 전반적으로 우호적으로 유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면서 감사를 표했다고 한다.
(보도) 신화통신 2012-9-2 (번역) 크메르의 세계
중국 총리 : 캄보디아와의 우호관계 강화 다짐
China pledges to consolidate ties with Cambodia
|

|
|
(사진: Xinhua) 캄보디아의 훈센(좌) 총리와 중국의 원자바오(우) 총리가 9월2일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우르무치에서 만나, 악수를 교환하고 있다. |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는 일요일(9.2) 발언을 통해, 캄보디아와의 정통적인 우호관게를 더욱 강화하고 양국간 협력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원자바오 총리의 이 같은 다짐은 중국 북서부에 위치한 '신장 위구르 자치구'(Xinjiang Uyghur Autonomous Region)의 우루무치(Urumqi )에서 개최된 '제2회 중국-유라시아 엑스포'(China-Eurasia Expo) 행사장에서, 훈센 총리와 별도 회담을 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원자바오 총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중국과 캄보디아는 절친한 이웃국가이며, 양국의 관계는 세월과 현실의 시험들 속에서도 확고하게 견뎌왔다." |
원 총리는 발언을 통해, 중국은 교통 인프라, 농업, 보건 등의 부문에서 양국 관계를 더욱 응집시키고 협력을 강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내년(2013)은 중국-캄보디아 수교 55주년이 되는 해로서, <중국-캄보디아 우정의 해>(Year of China-Cambodia Friendship)로 지정되어 있다. 원 총리는 이러한 계기가 양국간 유대관계를 한 차원 더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아시아 지역의 현 상황에 관해, 원 총리는 단합을 유지하고 발전하면서, 협력을 강화하는 일이 역내의 가장 중요한 일이라 말하고, 전반적으로는 좋은 상황이긴 하지만 일부 과제들에 직면해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원 총리는 올해 아세안(ASEAN) 순회 의장국을 맡은 캄보디아가 중국과 아세안 사이의 관계를 전반적으로 우호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면서, 그러한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원 총리는 중국이 캄보디아와 밀접하게 공조할 것이라면서, 다가올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서도 [의장국인] 캄보디아가 성공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또한 동아시아 역내 협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서도 아세안 국가들과 함께 공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캄보디아의 훈센 총리는 발언을 통해, 중국과 캄보디아의 우호 관계는 단단한 토대를 갖고 있는 것이며 흔들릴 수 없는 것이라 말하고, 심지어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강화되기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훈센 총리는 캄보디아가 중국과 고위급 차원의 교류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 양자간 및 역내 문제에서 협의를 더욱 강화하고, 모든 부문에서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문화 및 청소년 교류를 강화하며, 양국간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증진시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