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김해국제공항 연계] 경부선 사상역에 경부선,경전선,동해남부선 일반열차를 모두 정차시키는 것은 어떨까요?

작성자station™|작성시간10.04.25|조회수2,230 목록 댓글 34

 

 

"무슨소리해요! 뻵!즐~ 경부선에는 열차를 너무 많이 서니까 통과해야 되요~"

         라는 댓글만은 방지하기 위해 사상역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다음은, 사상역 주변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사상역?

 기존선 경부선에서 '부산역과' '구포역' 사이에 있는 보통역을 말합니다.

 근처에 2호선 사상역이 있으며, 부산서부버스터미널은 서부경남, 호남지방으로 가는 버스가 서는 곳입니다.

 서부산권의 교통요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부선/경전선 사상역은 경전선 열차만 정차하고, 경부선 열차는 모두 통과합니다.

 (처음부터 경부선 열차 통과역은 아니었습니다만... )

 

 내년(2011년) 4월 21일에 개통하는 부산-김해간 경전철의 출발역입니다.

 그리고, 김해경전철 사상역에서 김해공항역까지 7분이면 도착합니다.

 

 * 지금, 철도를 이용해서 김해공항을 오려면...

   지금은 구포역 앞에서 내려서 육교를 타고 전면도로 건너편에 위치한 버스정류소에서

   좌석버스 307번, 마을버스 11번, 13번 버스를 타고 '30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김해경전철) 김해공항역?

 KTX 2차 개통 이후 김해국제공항의 실질 이용수요는 국제선이겠죠.

 그래서 국제선 여객 터미널 청사 바로 앞에 김해경전철 '공항역'이 지어졌습니다.

 

 

 

 

 

 

그래서 말입니다.

김해국제공항이 김해경전철을 등에 업고...

경부선과 동해남부선의 도움을 받는다면 영남권에서의 김해공항 접근성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1) 경부선 모든 일반열차의 사상역 정차 : 대구, 경북(김천,구미,경산)의 김해공항 이용편의증대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게 정 아니다 생각하신다면... (악플 날릴까봐 무섭습니다 ㅠㅠ)

공항 운항 시간대 (06시~22시) 에 사상역을 지나는 모든 일반열차 (경부선, 경전선)를 세우는 것은 어떨까요?

 

대상열차(전 열차 대상)

 - 단, 김해 공항에 도착하는 비행기가 06시 00분 이전에는 없기 때문에 06시 이전 상행 열차는 비행기와 연계가 안되고,

        김해 공항을 출발하는 비행기가 22시 20분 이후에는 없기 때문에 22시 이후 하행 열차는 비행기가 연계가 안됩니다.

 

 경부선 상행    (서울행)   : 22회 ( 06시 이전 : 2편 - #1202, #1204 )

 경부선 하행    (부산행)   : 22회 ( 22시 이후 : 7편 - #1217, #1219, #1221, #1007, #1223, #1009, #1225 )

 경전선 상행    (부전행)   :   5회 ( #1943. 18시 28분 '사상역 도착' ... 동해남부선 포항, 울산을 경유하여 순천까지 운행 )

 경전선 하행(광주송정행) :   5회 ( #1942. 09시 46분 '사상역 출발' ... 동해남부선 울산, 포항까지 직통 운행)

 

* 경부선 연계지역 : 경북(김천,구미,경산 등), 대구

경부선 일반열차 전 열차 (그래봐야 1시간에 1대... 그러나 동대구-김해공항 리무진은 하루9편; ) 가 사상역에 정차한다면...

대구, 김천, 구미, 경산 등 300만명의 김해공항 이용이 보다 편리해집니다.

 

 

 

 

(2) 동해남부선 열차운행의 사상역 연장 : 울산, 경주, 포항에서의 김해공항 이용 편의성 증대

 

부전역에서 착/발하는 동해남부선 일부열차를 사상역까지 1정거장 연장운행하거나

동해남부선과 경전선 직통열차를 증편하는 것은 어떨까요?

 - 아래 그림은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1호선 청량리역, 7호선 수락산역 회차처럼 내선에서는 회차하고, 외선은 계속 달립니다.

 

 

 

 

동해남부선 열차는 부전-포항간을 운행하지만, 부전역 다음 역이 '사상역'입니다.

서동탄, 보정처럼 차량기지까지 서비스로 전동차가 한 역 더 가주는 세상인데...

기관차 편성은 무리라고 하겠지만, 동차 편성이라면 연장운행은 어떨까요? (다른거 알지만;;)

2010년 4월 1일부터 #1942, #1943은 동해남부선과 경전선(부전~순천)을 직결운행해주고 있거든요.

 

* 김해공항(사상역)에서 동해남부선 가능 연계지역 : 울산, 경주, 포항

 

 

아래의 동해남부선 열차 중에서 일부만 더 끌어올 수 있다면...

울산, 경주, 포항... 부산을 제외하고도 동해안 지역 200만명이 김해공항을 이용하기가 좀 더 편리해질겁니다.

 

 

 

 

 

 

철도와 관련이 없는 이야기입니다만, 영남쪽에서는 동남권 신공항과 관련해서 말이 많더라고요.

그리고 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밀양을 지지하는 이유가 '김해공항은 대중교통으로 가기 빡세다'는 것이었습니다.

 

부산에서는 가덕도를 밀고 있지만...

만에 하나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나거나, 가덕도에 공항을 짓게 되더라도...

김해공항이 되었든, 가덕도 신공항(여기 되면 사상-하단 경전철이 가덕도까지 연장됩니다)이 되었든간에!

 

저 두 공항이 경남,울산, 대구와 경북에서 대중교통으로 접근하려면...

사상역과의 연계교통망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부산이 사상역에 저 정도는 투자를 해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운영하는 것은 철도공사가 하겠지만, 부산시가 저런거 밑받침은 해줘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station™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0.04.30 1. 말씀하신 내용은 서부경남(남해,거제 등)과 동해안(울산,포항,경주 등)을 연결하는 환승거점등 으로서 사상역을 활용하자는 의견이시죠? 만약에 남해고속도로의 고질적인 정체를 해결할 수 있다면 창출할 수 있는 수요는 많아보입니다.
    비슷한게 지금 시행중인 고속도로휴게소의 고속버스 환승제 던가요?

    2. 송도국제도시라고 언급하신 것을 보고 제가 이해를 이상하게 했습니다. 부산이 김해공항을 중심으로 서부산권에 항공우주산업을 육성하려고 한다는 이야기는 얼핏 들었습니다. 그런 것이라면 가능해보이네요.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김해공항 일대에 환승센터(?)까지는 아니라도 또 하나의 허브가 필요하겠네요.
  • 답댓글 작성자station™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0.04.30 3. のぞみ님 이야기가 맞습니다. 김해공항 이용한건 몇년 전에 국내선 이용한게 전부지만, 기억을 되짚어보면 말씀하신대로 김해공항이 훨씬 짧겠습니다. 고속철 2단계 개통 후 부산역 동선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KTX 수요에서 미미하게나마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최대한 환승거리를 짧게했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야기했었죠.

    에어부산이 지역업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부산시와 공항공사가 김해공항역 조그만 육교라도 만들어 줘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 답댓글 작성자station™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0.04.30
    어찌되었거나 김해경전철의 사상역 환승은 두고두고 까일 것 같습니다.

    용인경전철 구갈역(2홈 3선) 처럼 만들거나 섬식으로 만들었더라면, 회차선이 길 필요도 없었을텐데 지금의 경전철 사상역은 회차선을 사상역 방향으로 너무 올라간 나머지 무려 사상역앞 광장의 1/3이상을 까먹고 있죠.

    주말에 시간이 나면 올릴 생각이지만 구글링으로 찾아낸 '사상 통합역사 개발계획'을 보면, 차후에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등으로 통합역사를 제대로 지으려면 경전철 교각 일부 구간을 다시 부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 작성자のぞみ | 작성시간 10.05.06 배차가 조밀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정체에 대한 문제는 남아있겠군요...제안하신 것처럼 상당수의 경부선 열차가 정차하면 해결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버스가 시간을 못맞추는 것이니 버스의 배차는 조밀하지 않아도 되지만 철도의 배차가 조밀하다면,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station™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0.05.06 정체라면 '남해고속도로' 등을 말씀하신거라면 4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되더라도, 동서고가도로가 4차선으로 있는 이상(확장은 거의 불가능합니다)에는 정체가 계속 이어질 수 밖에 없을겁니다. 탈 부산 현상이 일어나는한 정체는 필연적이고요.

    실제 서부산권(김해공항)에서 울산.포항.경주로 갈 때는 경부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그 경로에서 이용하는 대동IC의 정체도 출퇴근시간대와 특정시간대에는 많이 밀리기 때문에 어쩌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