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경춘선 시종점인 상봉역을 망우선을 활용하여 신이문or성북까지 연장방안
현행방법-현재는 경춘선 시종점이 상봉역 으로 확정 진행중
문제점-경춘선을 이용 도심 진입시 상봉환승,회기환승으로 환승횟수가 잦으며 중앙선의 긴 배차 간격으로 인해 환승 소요시간도 길어짐 6호선 신내역이 있으나 차량기지로써 6호선 운행열차가 적을것이라 판단됨
개선내용-망우-신이문간 망우선을 이용하여 신이문까지 경춘선 연장(단선으로써의 단점은 있음) 구 이문역에 승강강 건립 신이문역과 환승이 가능토록함 혹은 성북-병점 간 운행열차를 성북-가평,성북-대성리로 변경(신이문승강장은 건설) 신이문 시종착시 장점은 평면 교차가 없으나 열차 대피선이나 대기선이 필요할듯 보여짐 석계역 시종착시 장점은 6호선과의 환승가능하나 추가 승강장 건립이 힘들고 이문에서석계 진입시 평면 교차가 필요함 성북역 시종착시 장점은 경춘선 승강장을 고상으로 바꾸기만 하면 될것으로 보여짐
개선효과-환승횟수가 줄어듬. 종로3가기준-신상봉역 2회 신이문역 1회 환승 소요시간이 줄어들것이라 판단됨. (중앙선의 전철 배차간격 15~20분) (경원선의 전철 배차간격 6분) 서울 동북부에서의 경춘선 진입이 수월함 적은 비용으로 좋은 접근성 가능(신이문역 승강장건립비,방음벽설치비,선로보수비정도만 소요예상)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우리 철도를 이용하여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신 고객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춘선 복선전철은 국토해양부(철도시설관리공단)에서 광역철도건설계획에 의하여 망우(신상봉)~금곡간을 건설중이고, 일반철도건설계획에 의하여 금곡~춘천간을 건설중입니다.
참고로 광역철도사업은 정부와 지자체에서 건설비를 분담(정부 75%, 지자체 25%)하여 건설하고, 일반철도사업은 정부에서 100% 부담하여 건설하게 됩니다.
향후 망우(신상봉)~춘천간 개통 후에는 경춘선에서 1호선으로 가기위해서 2환승(망우, 회기)이 필요하므로 고객께서 말씀하신대로 우리철도공사도 상당한 불편이 예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철도건설계획은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검토를 통한 타당성조사 및 지자체등 관련부서의 협의를 통한 재원부담 등을 거쳐 확정된 정책이므로 계획변경이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광역철도는 관련지자체의 재원부담 등 적극적인 정책추진의지가 필요하므로 국토해양부와 관련지자체인 서울시에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철도공사는 향후 경춘선 개통시 이용객의 불편 최소화를 위하여 열차운행계획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철도에 많은 관심으로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자미성 작성시간 09.02.21 공론화시켜서..자꾸 많이 거론이 되어야 할 듯 합니다..안그러면 서로 떠넘기식인거 뻔하잖습니까.. 여론화하고..관할 국회의원,구청장,서울시청,서울시장,국토해양부등등...반복적으로 올려 공론화할 필요 있을듯 합니다
-
작성자자미성 작성시간 09.02.21 공무원들은 제일 민감한게..인터넷등에 민원이 계속 제기되는 것에..민감하게 신경을 쓰니까..자꾸 귀찮게 하는 방법밖에 없을 듯 합니다..
-
작성자진영역 새마을호 작성시간 09.02.21 이러다 각하께 직접 건의해야할지도... (끌려간다)
-
작성자자미성 작성시간 09.02.21 청와대..신문고등에 건의도 해봐야겠죠..이 정부가 건설경기 부양하는데 적극적이니까..딱이네여..다음주 월요일인가 화요일에는 학여울에서..대심도와 관련해서.공청회인가 뭐도 한다고 하던데여...타당성과 명분등이 있다면야
-
작성자5618 작성시간 09.02.21 건설경기 부양에는 신안산선 전구간 조기 착공이 훨씬 더 도움이 될 수도 있겠죠... ㅎ 그 김에 신안산선과 경춘선을 직결시켜버리고요. 아니면 신안산선-경춘선 직결은 하되 경춘선쪽에서 서울시내로 들어오는 것을 감안하여 상봉-서울도심 구간을 오히려 먼저 공사한다던가 하는 방법도 있겠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