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는 다양한 도시철도 위탁운영 사례가 있는데
9호선 1단계 - 프랑스 베올리아 트랜스포트
의정부 경전철 - 인천교통공사
부산김해경전철 - 서울메트로 컨소시엄 (지분율 서울메트로 70% + 부산교통공사 20% + 김해시 10%)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 인천교통공사
(상업노선은 아니지만) 인천공항 셔틀트레인 - 부산교통공사
등입니다.
* 신분당선 - 네오트랜스 도 위탁운영이긴 하나, 신분당선과 네오트랜스가 같은 두산 계열사라 좀 애매하네요.
이러한 위탁운영중 지하철 공기업에 의한 위탁운영은
직접 운영이 있고, 자회사를 세워서 운영하는 경우가 있는데
부산김해경전철을 운영하는 부산김해경전철운영 주식회사가 바로 서울메트로의 자회사입니다.
9호선 2, 3단계는 서울메트로가 낙찰을 받아서 위탁운영을 하는데
직접할 것인지, 자회사를 세울것인지 궁금했지요.
자회사를 세워서 한다고 합니다. 이번 달 중으로 설립한다네요.
인천교통공사와 달리 서울메트로는 자회사 설립을 선호하는군요.
아래는 서울메트로의 자료입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klop1234 작성시간 15.03.03 자회사를 설립해서 운영하게 되면 어떤점이 좋은거죠? KTX도 그렇고 자회사라는 말이 많이 나와서 그런데 장점이 그렇게 많나요?
-
답댓글 작성자온수역 작성시간 15.03.03 없죠.
KTX자회사 만든다고 할 때 운임이 10% 내려간다는 소리나 하면서 요금 경쟁력이 생긴다는 소리하던데 더 내릴 여력이 지하철공사에 있을까 싶네요. -
답댓글 작성자TX-2000系 작성시간 15.03.03 자회사는 별도의 법인으로 공공성 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로와 주력 사업에서 발생하는 적자를 메울 수익사업을 하기가 용이합니다. 일례로 부산김해경전철운영주식회사는 민간 지분이 없지만 이윤 창출을 제 1목표로 하며, 적극적인 배당을 통해 서울메트로에게 서울 1~4호선의 운임 인상 억제에 사용할 수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
작성자흙색노선 작성시간 15.03.03 노조가 분리되지요.
자회사에서 전부 위주로 돌리면 무노조도 가능할지도. -
작성자아키라CDC 작성시간 15.03.04 저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맨 아래 써있듯이.
그렇게 자회사 운영이 아니면 현재 서울메트로의 제도를 반영해야하니까요. 이게 옛날부터 있던 제도기라 9호선에게는 안맞을것 같기도 하고 회사측면에선 좋은거죠.
KTX는 나중에 팔아먹을까봐 문제가 되었던거지 그외 문제로는 임원직이 늘어난다 정도밖에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