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큰바위작성시간08.09.16
오해가 될 것 같아 몇가지 덧붙여 보겠습니다...일단 자기부상열차는 상전도 방식이든 초전도 방식이든, 영구자석 방식이든지 저속형이나 고속형, 초고속형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단지 현 철도와의 차별을 위하여 주로 초고속형이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또한 고속철도는 국내 법규상 200km/h 이상의 철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초고속은 400km/h 이상을 말합니다.
작성자큰바위작성시간08.09.16
초고속형 자기부상열차 개념은 초기 미국에서 고안되어 독일 및 일본으로 파급되었으며, 초전도 방식도 일본만이 아니고 아직도 미국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일본에서는 초전도 자기부상열차인 MLX 열차가 581km/h로 열차로서 세계 최고속도를 달성하였습니다...아직 상용화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일본 정부 및 JR동해에서는 2025년 상용화 하겠다는 선언이 있었습니다.
작성자큰바위작성시간08.09.16
아울러 일본은 고온 초전도체를 적용한 대차를 개발하여 MLX에 설치하고 시험하고 있습니다...반발식이라고 하여 실제로 자석위에 자석을 띄우는 개념으로 구현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자기부상열차가 초고속의 속도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되며, 반면 높은 속도에 의한 편익이 증가됨을 함께 평가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