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호회농구하다 수비와 부딪히면서 드르륵하는 소리와 함께 무릎이 바깥으로 꺽이는 느낌이 들면서 넘어졌습니다.
평소 무릎문제는 전혀 없었고 부상후 통증이 심하지 않았기에 심하지 않은 부상을 바랬지만, MRI 결과 전방십자인대와 외측 반월상 연골까지 파열되는 최악의 결과더군요.
왼다리 십자인대와 반월판연골이 파열되서 재건술과 봉합술을 받았습니다.
이제 두달이 되었네요.
처음엔 짜증도 나고 조심 좀 할껄하고 후회도 했지만, 이젠 받아드리고 수술후 긍정적인 마음으로 재활과 치료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ㅎ
수술후 재활전문 병원으로 입원해서 초기재활은 했지만, 연골봉합때문에 6주간을 통깁스상태로 있었기때문에 하체근력이 많이 상실된 상태입니다.
무릎 뚜껑뼈 부분이 아직 근육이 형성되지 않아서 인지 뚝뚝 소리도 나고, 통증은 거의 없지만 다리가 저린 느낌도 있고 자고일어나면 아직 붓기도 있습니다.
각도는 거의 만들어졌지만, 아직 강하게 신전할때 뻐근한 느낌이 있고 어딘가 걸리는 소리가 나네요.
허벅지 근육은 서서히 올라오는거 같기는한데 아직 반대 다리와 비교하면 한참 멀었네요.
이제 8주가 지났지만 집도의께서는 연골봉합해놓은것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하고 적극적인 재활운동을 삼가하라고만 하시니 답답하네요.
집에서 세라밴드로 무릎 근력운동을 하고있고, Youtube에서 보고 협응력과 균형감각키우는 운동도 하고있습니다.
수영이 취미라서 체중조절도 할겸 재활로 수영을 좀 하고싶은데...
지금쯤 발차기를 심하게 하지 않는 선에서 자유형 정도 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또한 이제 보조기를 제거하고 야외 공원에서 하루 3-40분정도 걷는 운동을 하고 싶은데...
근력운동이 아닌 그냥 걷기가 무릎 주변근육형성에 도움이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아참~질문 또하나...
다치고나서 처음에는 농구 쳐다보기도 싫었는데...ㅎㅎ
이제 좀 걸을만 해지니 다시 농구코트로 복귀하고 싶은맘이 드네요.
십자인대및 반월상 연골 파열된 환자들이 스포츠로 복귀하는데 보통 얼마나 걸리나요?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24무릎환자 작성시간 15.12.23 타가건이면1년 자가건이면 10개월정도 걸린다 들었습니다. 연골까지 손상되셨으니 무릎 아껴쓰셔야 합니다. 운동선수혹은 운동관련직이 아니면 과한운동은 삼가해야 할 겁니다. 저 또한 전방십자인대재건술및외측반월상연골 부분절제및봉합술을 시행하였고 수술한지 11개월됐고 엊그제 핀제거수술 시행했습니다 ㅠ. 확실히 옛날다리같지않습니다. 아껴쓰세용.
-
작성자보경짱 작성시간 15.12.23 저보다 이틀먼저 수술하셨네여..
재활쌤말로는 걷는것은 좋지 않다고 하시더라구요.
아마도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반복하는 걷는동작은 무릎에 무리가 가는거 같아요.
실내자전거나 헬스장에서 레그컬운동기구로 무리하지 않게 근력을 올리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재활센터가서 한두번운동법 배워서 헬스장에서 스스로 해보시는것도 방법이구요. -
작성자golois 작성시간 15.12.23 십자인대 반월상 내외 봉합으로 8주차들어갔는데 이번주부터 짐볼 등에 대고 반스쿼트 엄지발가락에 힘들어가는 운동 위주로 하고 아직 실내자전거는 안하네요 걷는거는 허벅지들고 발뒤꿈치부터 내려서 걷는거 왕복 9번정도 하네요
-
작성자woomlove 작성시간 15.12.25 저도 거의2달 돼가는데요
십자인대만 수술했거든요
전 그냥 재활센터에서 시키는 운동만해요. 재활을 잘해야 운동에 복귀할수 있습니다. 조심하셔요 -
작성자RVDism 작성시간 15.12.26 저는 4주차지나서 5주차 가는데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