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만58세)께서 5월에 의료보험공단 건강검진으로 간암이 발견되셔서 병원에서는 간절제술과 이식중 한가지를 선택하도록 권유했고 현재 전북대학교에서 간절제술을 하였습니다. 수술은 잘된거같다고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b형간염이 있으시고 간경변까지 있는 중에 암이 발견되어서 수술을 했는데 병원에서는 수술은 잘되었지만 현재 간상태를 보시고 생각보다 간상태가 나빠 조심스럽게 이식을 권유하는것 같습니다. 회복중에 계시는 아버지도 처음 간이 발견되었을때 이식을 했었으면 하시는 생각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암발견시에 제가 무지하고 세밀하게 알아보지 못한탓에 신중한 결정을 하지 못한거 같아 죄송하네요. 지금은 간암으로 산정특례를 받은 상태이고 집형편이 넉넉하지 못해서 조심스럽게 이식수술비용을 물어보았는데 서울쪽은 1억 정도한다고 하시는것 같고 전북대학병원에서는 4500정도 한다고 조심스럽게 말씀해 주시던데
1. 제가(남.만26세) 아버지보다 체격이 조금더 크고 혈액형도 일치하는데 이식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겠지요? (병원에서 이식을 권유하다가 제가 기증자로 다음주중에 상담및 1차검사 해보자고 하는것 같습니다.)
2. 지금 간절제술을 받으신 아버지가 가능하면 빠른 이식을 원하시는것 같은데 병원에서는 우선 현재수술이 회복되고 이식을 생각해야 한다고 하는것 같은데 빠르면 언제쯤 가능할까요?
3. 제 생각은 지역병원인 전북대학병원에서도 (서울에 소재하는 병원보다는 적지만) 적지 않은 간이식 수술경험이 있고 후에 관리할수 있다고 생각해서 전북대학병원에서 수술을 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4. 그리고 수술비 관련해서 4500정도되는 수술비를 간암으로 산정특례 받은 상태에서 보험적용한다면(민영보험제외) 대략 어느정도선으로 지급해야 될까요?
5. 기증자는 후에 보험을 들지 못한다고 알고 있는데 보험료 관계없이 아예 들지 못하는 건가요? 어려운 결정하시고 큰일 하신 기증자 분들이 보험가입대상에서 제외 된다는게 보험사 입장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건 아니지만 아쉽습니다.
6. 간이식수술을 하시고 아버지께서 남은 생을 정말 건강하게 지내실수 있을지가 가장 큰 의문입니다. 보통 이식을 받으면 문제되는점이나 생활에 불편한점 혹은 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절박한 심정으로 두서없이 질문을 한것 같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우가차카 작성시간 13.05.15 이식 하시면 매우 건강해 진답니다.. 간절제후 암재발 가능성 이나 간기능 부족으로 인한 합병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으시고요..
간암으로 인한 간이식은좀 매우 까다롭게 검사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암은 일정 크기 이상이면 씨를 몸에 뿌린다고 알려져서요..암의 위치나 혈관전이 여부도 매우 중요 하고요..작은 암은 검사에도 안나오기 때문에 간이식후 간암 재발율도 10% 내외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이식후 암이 재발하면 간이식 전보다 암치료가 쉽지가 않은걸로 알려져서요.. 암이 너무 진행 했거나 외부 전이가 있으면 좀 이식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agshi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3.05.15 그래도 병원에서 이식을 권유하는게 이식후가 더욱 환자에게 건강적인 측면에서 이점이되서 권유하는거겠죠?
-
답댓글 작성자우가차카 작성시간 13.05.15 네 물론 입니다.. 이식후 삶의 질이나 건강, 생존율은 매우 좋아 집니다.. 간이식 이란게 남의간을 구해야 하는 매우 좀 중대한 문제 라서요.. 가볍게 권하지는 않코 있습니다... 이식으로 얻을수 있는 득이 매우 많을시 권합니다..
-
작성자우가차카 작성시간 13.05.15 처음에 이식을 했으면 좋았을 껀데.. 글세요.. 간이식후 생활은 좋습니다.. 자기 간을 100% 제거를 하고 건강한 간을 받는 거라서요...등산도 가능하고요.기증자분 기증후 사보험에 가입 할수 있고요.. ( 난 사보험에 좀 부정적 이라서 권하진 안습니다만..ㅎㅎ) 간이식 시기는글세요...지켜보다 간기능 부족 합병증상이 나타날때 하실찌. 아니면 암 재발 가능성이 보일때 하실찌 모르지만.. 초기 바로 이식 했을때 보단..이식후 재발 가능성이 조금 경우 따라선 올라 갈수도 있고요.. 이식을 하긴 해야 할껍니다.
-
답댓글 작성자agshi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3.05.15 친절한 답변 정말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