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 늘당신과함께할 작성시간12.10.30 * 김치범 : 1) 조선시대에 비교적 왕의 권력남용이 적었던 이유는 이러한 삼사의 견제기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 *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2) 이러한 삼사는 왕의 권력남용을 막았을 뿐만 아니라 서로 견제하며 권력의 치우침을 막았습니다. ->> * 문장이 좀 더 다듬으세요. 3) 지금 이러한 삼사의 기능을 하는 곳이 입법부,사법부,행정부 세곳이라 생각합니다. ->> *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4) 하지만 이명박 정권에 들어서서 이러한 삼권이 적절하게 견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삼권은 권력앞에 비굴해지며 권력에 아첨해 자리를 유지해나가고 있습니다. ->> * 부적절한 내용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 늘당신과함께할 작성시간12.11.03 * 강두호 : 1) 누군가는 권력에 복종하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권력을 견제해야합니다. -> 2) 권력을 잡은사람은 처음 마음 먹은 것과는 달리 권력을 잘 못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3) 왕이 옳지 못 한 정책을 할 때 옆에서 견제 해주던 삼사가 있기 때문에 조선왕조가 오래 유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4) 우리 삶속에서도 누군가는 권력을 잡고 있습니다. ->> 5) 그때 옆에서 어느 누구든지 조언을 해주고 따금한 충고를 해줘야 발전 할 수 있습니다. ->
-
작성자 12 강동영 작성시간12.11.05 “균형 감각이란 양극단의 중간지점이 아니라 양극단을 오고 가면서 끊임없이 최적점을 탐색해 나가는 과정이다.” 라는 시오노 나나미의 금언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역동적으로 움직여야만 진정한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삼사가 왕권의 비대한 성장을 역동적으로 경계하여 횡포를 일삼는 것을 막았기 때문에, 권력이 균형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도 적용됩니다. 삶을 살아감에 있어 우리는 어느 쪽에 치우치기 마련입니다.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무릇 대상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시선을 잃게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끊임없이 노력하여 균형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
작성자 이건희 작성시간12.11.07 어느 시대든 힘은 견제되어야 합니다. 힘을 가지지 않을 때는 그 위험성을 잘 모르지만 힘을 가지게 되었을 때 잘못하면 그 힘을 남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앞의 무인정권을 단기 몰락이 그 예입니다. 그런 의미에 있어서 삼사는 조선 시대에 중요한 균형역할을 하였습니다. 오늘 날 우리 사회에서도 힘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쌍용자동차 사건이나 용산참사의 경우를 봐도 힘은 견제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일찍 힘이 견제되었더라면 현대 민주주의에 있어서는 안 될 불참사는 발생되지 않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