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14 임선영 작성시간14.11.12 여러 세력들이 긍정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타락한 것은 아쉽지만 붕당정치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의 시작을 봤습니다. 같은 실수를 범하지 말자는 발표자의 말에 따라 이번 장을 살펴보니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이 시대에 일어났던 사화들과 호란들을 보면서 아쉬운 점이 많은데 훈구파는 욕심이 너무 많았고 그들의 권력은 사실 국가로부터 나오는 것인데 관리를 다스리지 못한 것은 왕이 부족했던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난이나 임진왜란 등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일에 조선은 서툰 모습을 보인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4이송민 작성시간14.10.30 “왜?” 이 한 글자는 단순하지만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그것이 일어나게 된 이유를 뜻하며 동시에 원리를 이야기한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어떤 문제에 접근할 때 “왜?”라는 물음으로 시작하는 법을 배웠다. 왜 붕당정치는 후에 변질될 수밖에 없었을까 이 한 문장을 통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다. 많은 이유 중 하나는 붕당을 조정해야 하는 국왕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항상 휘둘리는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이를 보고 한 나라의 지도자가 그 나라를 좌지우지 할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 정치에 무관심하지 않고 지도자 선출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그 실천의 첫 번째인 선거를 잘해야겠다.
-
작성자 14장세연 작성시간14.10.31 사림은 그들이 중시하던 도덕과 의리로 4차례의 사화를 극복하고 결국 훈구세력을 몰아냈다. 하지만, 그들이 권력을 갖게 되자 중요시하던 도덕과 의리라는 신념을 잊어버리고 그들 역시 권력을 탐하게 된다. 권력이 있어야 자신이 살아갈 수 있는 경제력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그들은 초심을 잃어서 그들의 권력조차 잃어버리게 된 것이다. 그들이 자신들만의 이익을 탐하지 않고 좀 더 보편적인, 백성을 위한 이익을 생각했다면 사림세력은 역사 속에서 사라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를 통해 초심을 잃지 않고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았고, 대학교에 들어와서 처음 가졌던 내 다짐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
작성자 08문성민 작성시간14.11.02 붕당정치를 생각해보면 굉장히 현대적이고 역사를 앞서 갔다고 볼 수 있다. 서양에서는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서 권모 술수와 암투가 판을 칠 때, 권력자에 대한 견제와 동시에 일당 집권이 불가능한 붕당 정치를 실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좋은 제도도 결국에는 주변국의 정세와 민생은 무시한 채로 초심을 잃게 되고 점점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변하게 되면서 반대를 위한 반대가 주를 이루게 되었고 결국 정치적인 후진성을 띄게 되었다. 이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많은 배울 점을 시사하는데 아무리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일을 진행하더라도 초심을 잃게 된다면 결국 뜻한 바를 이루지도 못하고 후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