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28기 토 오전반 모임

과제 4. 위빠사나의 사념처와 삼법인_이지혜(햇살)

작성자이지혜|작성시간26.06.19|조회수21 목록 댓글 1

사념처

신수심법_ 나의 존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해서 면밀하게 탐색하고 통찰한다.
사(四, 네 가지) 대상을 염(念, 마음챙김하여) 처(處, 머물며 관찰한다)는 뜻

1. 신념처 (身念處) 

'몸'을 관찰하기_ 호흡, 몸의 움직임과 자세, 내 몸의 감각과 행동을 알아차리기
몸을 나라고 하는 집착이나 본능을 내려 놓고 관찰하기
 
2. 수념처 (受念處) 

'느낌'을 관찰하기_ 감정이 아니라 감각이나 자극이 들어왔을 때 내 몸과 마음이 본능적으로 느끼는 좋음 싫음 좋지도 싫지도 않음의 즉각적인 반응을 관찰한다. 

3. 심념처 (心念處) 

수념처(느낌)를 바탕으로 형성된 '마음의 상태'를 관찰하기_ 내 마음이 어떤 상태인지 마음의 안개나 색깔을 알아차리는 단계

* 탐진치(탐욕/성냄/어리석음)

- 내 마음속에 탐욕이 있다면 탐욕 있다라고 꿰뚫어 알고 탐욕이 없는 마음은 탐욕이 없다는 마음을 꿰뚫어 안다. 
탐욕이 있는 마음은 내 결핍을 채우기 위해 무언가를 강하게 집착하고 움켜쥐려는 마음
현실을 있는 그대로 정견하기 거부할 때 _ 현실적 결핍 
과거와 미래를 오가며 현재에 머물지 못하게 하는 마음
형상.소리.냄새.맛.감촉 등에 대한 욕망 / 재물. 명예. 수면. 이성. 권력 등에 대한 욕망 / 자신을 내세우는 자만. 견해에 대한 집착인 사견 / 수행을 잘하고 싶은 욕망. 존재 / 비존재에 대한 욕망 

- 성냄이 있는 마음은 대상을 싫어하는 특성_ 대상에 만족하지 못하고 싫어하는 마음이고 성냄이 없는 마음은 밖에서 어떤 소음이 들려도 안에서 나는 고요하게 호흡을 지키는 평온한 상태
 탐욕과 반대로 마음에 안듬을 밀어내는 마음
 집착하고 있는 욕망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일어남 / 정신적 불만족. 괴로움. 고통이 동반됨 /화.적의.악의.불안.공포.스트레스.짜증.우울.절망.허무.슬픔.후회.질투.인색

- 미혹(어리석음)이 있는 마음은 무엇이 본질이고 무엇이 현상인지 구별할 수 없을 만큼 내면이 흐릿해진 상태
 사성제.연기.무상.고.무아의 지혜를 모르는 무지 
 영원할 것이라는 착각 / 그것이 나라는 착각 / 무기력 우울 / 산란 / 완고함

4. 법념처 (法念處) 

'마음의 현상과 이치'를 관찰하기
감각적 욕망에 대한 알아차림 / 악의( 불만/미움/원망) / 게으름과 해태 / 들뜸과 후회 / 의심을 미리 제거하여 수행을 정진할 것

*오온 

생수상행식(오온) 
물리적 자극> 즉각적느낌>가짜대본/  대상을 식별 이름 붙이며 개념화(고정관념. 아상.정견.지혜)> 해로운 심리작용(탐진치)>무의식적 의도/행동 충동> 왜곡된 의식의 저장


삼법인 

무상_ 모든 존재는 끝없이 변화하며 ( 모든 것은 붙잡을 수 없다 )
고_ 고정되어 있지 않고 변화하므로 괴로우며 ( 변하는 것에 집착하면(탐진치) 괴로우며)
무아_ 나라고 할만한 실체가 없다. (고정된 나도 없다) 

모든 존재는 변하며 변하는 것을 수용하지 않고 붙잡으려는 마음에서 고통이 생기고 자신이라는 실체가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 자신에 얽매인 고정관념을 내려놓아 생사로부터 자유로운 해탈 열반을 성취하기 위한 수행법


해결책을 외부에서 우선적으로 찾으려고 했던 저의 모습 반성합니다. 
저의 마음과 생각. 내부적인 부분의 중요성 잊고 잘 살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명상의 중요성을 더욱 느낍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저의 내면을 많이 돌아보고 관찰하면서 조금씩 변화함을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말환 | 작성시간 14:41 new 햇살 이지혜님, 과제 #4 를 하면서, 지금까지 명상을 배우고 직젖 수행하면서, 많은 부분을 새롭게 받아들이고 알아차림했던 정리한 글 잘 보았습니다.

    *******본인이 수행하면서 자각한 것처럼, "해결책을 외부에서 우선적으로 찾으려고 했던 저의 모습 반성합니다.
    저의 마음과 생각. 내부적인 부분의 중요성 잊고 잘 살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명상의 중요성을 더욱 느낍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저의 내면을 많이 돌아보고 관찰하면서 조금씩 변화함을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하였듯이,

    ***********이제 멀지않아 명상지도자로써, 직접 수행하고 자각했던 부분을 일상의 생활속에서 보다 지혜롭고 자애로운 도반이 되기를 기대 합니다.

    *******아주 수고 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