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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근경이 아닌 6내외입처를 발견한 세존은 일체는 6내외입처에 의해 생긴다고 <잡. 319경>에서 바라문에게 설법하셨듯이,,
5온 역시 12처에서, 18계가 되어 결합하는 3사화합촉에 의해 생기는 것임을 보여 주었다.
...//효진
"일체란 곧 12입처(入處)를 일컫는 말이니,
눈과 빛깔·귀와 소리·코와 냄새·혀와 맛·몸과 감촉·뜻과 법이 그것이다.
이것을 일체라고 하느니라." (319. 일체경)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일체인가?
눈眼과 형색色(眼色)
귀耳와 소리聲(耳聲)
코鼻와 냄새香(鼻香)
혀舌와 맛味(舌味)
몸身과 감촉觸(身觸)
마노意와 마노의 대상인 법法(意法)
이를 일러 일체라 한다"(일체경S35:23)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의 요지要旨>
대승경전인 화엄경의 '일체유심조'를 철석같이 믿는
대승경전_불교신자라며 모르겠으나,
니까야, 아함경을 근거로하여 [근본불교교설]을 펼치시는 분들이라면
초기경에서 사용하고 있는 '일체'라는 단어가 가르키는 내용은
더도 덜도 아닌 6_내입과 6_외입임을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
보통의 인지능력을 가지신 분이라면,
위의 두개의 그림을 보자마자 바로 알 수 있는 내용은,
명색, 육내입, 육외입, 일체, 자아, 존재에 관한
고따마 부처님의 말씀 또는 법法은
오온五蘊으로 시작하여 오온五蘊으로 귀결된다는 것입니다.
즉 애초에 없던 오온五蘊이
삼사화합_촉觸에서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아니라,
6_외입과 6_내입을 구성하고 있던
오온五蘊이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상호작용을 잡아함경 8권 214 이법경에서는
심연생心緣生이라는 한자어로 번역한 것이지요.
니까야, 아함경을 근거로하여 [근본불교교설]을 펼치시는 분께서는,
아함경과 니까야의 내용을 있는 그대로 인용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수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4.11.02 수가님의 본문글에 존재는 오취온이라 하셨는데...//새벽산사님
댓글 감사합니다.
관련된 경전의 해당 구절로 답변을 대신하겠습니다.
"...어떤 것이 자기_존재에 대한 부분인가?...
5취온五取蘊이라는 것이 그에 대한 대답이다.
어떤 것이 다섯인가?
색취온色取蘊...
수취온受取蘊...
상취온想取蘊...
행취온行取蘊...
식취온識取蘊이다."(구분경 S22:103)
해피법당 http://cafe.naver.com/happybupdang/9136에 접속하시어
'구분경 S22:103'을 검색하시면 전문全文을 보실수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수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4.11.02 수상행식의 무더기를 나로 알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이를 가리켜 유신견이라 하지 않나요?...//새벽산사님
정확하십니다. 주석서에는 '불변하는 자아가 있다는 견해'라고도 합니다.
이 또한 '나꾸라빠따경 S22:1'을 검색하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파초 작성시간 15.04.06 [6_외입과 6_내입을 구성하고 있던?
오온五蘊이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상호작용을 잡아함경 8권 214 이법경에서는
심연생心緣生이라는 한자어로 번역한 것이지요.] 수가
이법경에서는 이법 12처는 심연생이며 이 12처에 의해 촉수상사 오온이 발생한다고 나옵니다. [외입과 6_내입을 구성하고 있던?
오온五蘊이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런말씀 안나옵니다 -
작성자혜정 작성시간 15.10.20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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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지전 작성시간 19.04.19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