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딘: 발할라 라이징입니다.
오픈 이후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 중 전사님께서 궁금해하시는 몇 가지 현상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함께
조금은 조심스럽지만 각 클래스 밸런스 조정에 대한 의견, 편의 개선에 대한 고민, 앞으로 예정된 업데이트 내용 등
솔직한 개발자의 답변을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여러 상황 속에서도 게임을 즐겁게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 시간 전사님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몬스터 공격 범위를 회피해도 피격당하는 현상 ]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전투는 모든 전사님들께 어려운 컨트롤을 요구하기보다
최소한의 이동 조작과 각 클래스의 스킬을 적절한 타이밍에 활용하여 공략하는 콘셉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딘의 피격 판정은 일반적인 싱글 기반 액션 게임과는 다르게 서버에서 계산이 되며,
그 과정에서 통신 속도에 영향을 받아 정교한 판정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몬스터 공격이 선판정되어 회피를 하였음에도 피격을 당하는 부분은
내부적으로도 인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다양한 스킬과 아이템들을 사용하여 공략에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클래스의 특성에 따라 보호막, 순간 무적 및 회피가 가능한 스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강력한 스킬을 무력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명중 증가나 상태이상 저항 등 보스 전투에 도움이 되는 옵션을 확보한 아이템을 장착한다면,
보스 몬스터와 전투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메인 퀘스트의 거점 보스 몬스터 난이도 ]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만날 수 있는 보스 몬스터는 후에 진행할 퀘스트를 위해
최소한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역할로 게임 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메인 퀘스트 보스를 처치하기 위해 캐릭터를 성장시키다 보면
이어지는 퀘스트도 자연스럽게 진행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메인 퀘스트 보스 처치가 어려우시다면 장비 강화, 제작, 던전 플레이 등을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키신 후 도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만, 다음 퀘스트 진행을 위한 최소한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역할보다
너무 강력하다고 판단되는 보스 몬스터는 지속적으로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각 클래스 밸런스 ]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의 클래스 밸런스는 패시브 스킬과 액티브 스킬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후반부에 배치된 스킬들은 각 클래스들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주요 스킬들이 포지셔닝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전사님들이 하나씩 스킬들을 습득하며 성장해 나가는 단계로 현 상황만을 토대로
캐릭터 밸런싱을 조정하기에는 조심스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게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즉시 조정이 어렵고 조심스럽지만
전사님들께서 말씀해 주시는 이야기들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먼저 말씀드린 후 지속적으로 조정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 각종 편의 개선 계획 ]
게임 내 편의성 개선은 정기 점검을 통해 건의해 주시는 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선할 계획입니다.
PC 버전의 클라이언트 종료 버튼은 별도의 종료 확인 팝업창을 개발하여
의도하지 않게 실수로 게임이 종료되는 경우를 방지하는 패치가
조만간 적용될 예정입니다.
종료 버튼 외에도 많이 말씀해 주셨던 조건부 스킬의 자동 사용은
수동으로 조작하지만 고효율 콘셉트의 스킬로 기획되어 있습니다.
자동으로 변경하기엔 스킬의 효율이 너무 좋아질 수 있는 우려가 있고
수동 컨트롤의 소소한 재미의 요소로도 자리 잡고 있어 게임의 재미를 위해 유지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게임 내에 적용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시는 편의성에 개선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고 계시는 전사님들의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 긴 대기열이 발생하고 있는 문제 ]
그랜드 오픈 이후 발생되고 있는 긴 대기열로 인해
전사님들께 큰 불편을 드리고 있는 점 정말 죄송한 마음입니다.
대기열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으며,
최대한 빠른 수정 적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시적인 방법으로 비이상적으로 쌓인 대기열을 초기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전사님들께서 긴 대기열 때문에 겪으시는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해당 작업은 게임을 플레이 중인 전사님들께는 영향이 없습니다.
[ 앞으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방향과 업데이트 예정인 컨텐츠 ]
먼저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좋아해 주시고 즐겨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그랜드 오픈 이후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최대한 해결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잦은 점검이 진행되는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픈 초기에 발생한 다양한 문제점들을 빠르게 해결하고
일주일에 1회의 정기 점검으로 점검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다양한 경로로 보내 주시는 전사님들의 의견은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의견과 피드백을 주시면 오딘이 나아갈 방향에 참고하여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업데이트를 위해 개발 중인 컨텐츠는 혼자 진행하는 솔로 플레이보다,
길드원들과 함께 재미를 느끼고 성장할 수 있는 컨텐츠를 최우선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길드원이 다같이 협동해서 즐길 수 있는 보스 레이드와
전사님들께서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실 수 있는 새로운 던전,
보스를 처치하면 획득되는 아이템을 파티원끼리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입니다
새로운 컨텐츠를 빨리 즐겨 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탱을탱답게 작성시간 21.07.16
1. 35렙부터 시작되는 조건기 스킬 사용의 부재
-> 이는 버서커도 공통되는 사항이며, 희귀 패시브를 배워야지만 방패방어를 통한
조건부 스킬 사용이 가능함. 이는 40레벨 스킬에도 조건부 영향을 줌
why? 로그 어쌔신의 경우 쌍수다보니 무기 자체에 공속이 박혀있고 다른 캐릭들보다 확실한 공속에 장점을 가져감.
허나 디펜더 및 워리어의 경우 방패무기 및 대검 무기 자체에 캐릭터 직업 특유의 효과가 하나도 붙어있지 않습니다.
디펜더의 경우 한손검, 한손방패를 드는 탱커계열이나 정작 사용하는 무기에는
방패방어라는 옵션조차 무기에 붙어있지 않습니다. 버서커도 무기막기 동일...
*워리어 직업은 조건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은 희귀 패시브를 배우지 않는한
0% 입니다. 단 1% 아니 0.01%의 확률조차 없는 것입니다.
*그 희귀스킬 조차 매물이 없고 신화아바타를 먹었더라도 방패방어가 없는 디펜더를 많이 보았습니다.
2. 디펜더 및 워리어 직업계열의 경우 35렙 이 후 부터 확연하게 벌어집니다.
why? 타직업 35 스킬 이후의 경우 공격이면 공격 방어면 방어 쪽에 -
작성자탱을탱답게 작성시간 21.07.16 4. 디펜더의 참혹한 현실(버서커도 거의 동일)
-> 사냥터의 난이도가 높으면 주변 사냥하는 분들의 물약을 대신써주고 사냥의 유지력을 높여줍니다.
(단, 자신의 유지력은 대폭감소)
-> 사냥터의 난이도가 낮으면 근거리캐릭터가 타격을 하기전 이미 몹이 죽어있어 캐릭터가 이리저리 뛰어다니기 바쁩니다.
사람이 많아 아주 심할경우 심지어 펫을타고 다니는데 내리질 못하는경우도 허다했습니다. 그만큼 이동만 한다는 소리죠.
-> 파티에서 찾지않습니다. 어쩌면 이게 가장 상실감이 드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6층 7층 지옥던전 사냥....
디펜더라는 탱커는 던전에서 그 어떤 우월함도 가질 수 없었습니다. 디펜더의 패시브 방어 스킬은 근접 데미지 감소이며,
사냥 및 PK서 그냥 맨몸에 가까운 수준으로 데미지가 박힙니다. 그 어떠한 감소 효과도 없습니다.
탱킹력이 없다보니 파티에서 소외되고 딜링또한 약하기에 거의 잉여수준에 가깝게 있습니다.
-> 던전 최악의 효율성 과금을 많이 고투력으로 사람이 없는 곳을 먼저 선점하는 극 소수만 파밍이 될뿐
무소과금의 디펜더들은 즐기기 어렵습니다. 이는 -
작성자탱을탱답게 작성시간 21.07.16 2. 디펜더 및 워리어 직업계열의 경우 35렙 이 후 부터 확연하게 벌어집니다.
why? 타직업 35 스킬 이후의 경우 공격이면 공격 방어면 방어 쪽에 넣고 활용이 가능합니다.
허나 디펜더 및 워리어의 경우 스킬의 활용도가 위에 언급하다싶이 0% 입니다.
결국 조건기를 활용할 수 없는 직업군의 경우 딜링에서 크게 밀리게 되고 성장에서도 뒤쳐지게 됩니다.
3. 모바일 특유의 근거리 캐릭과 원거리 캐릭 과의 파밍에 대한 불합리한 요소들
why? 대부분 모바일의 경우 근캐와 원캐 간의 갈등이 젠더갈등처럼 비일비재 해왔었습니다.
자동 사냥등이 나온 시점부터 이렇게 진행되어 온 부분이라 인지는 하였지만 오딘의 경우
대응이나 대처가 없습니다.
오픈 초기이고 그로인한 성장의 차이 파밍의 차이가 갈수록 심화되는데도 거들떠도 보지 않고있습니다.
개체수를 봐도 원딜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은 부분도 있고 오픈 후 하루하루 지나가면서 손을 놓아버린
근캐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는 길드내 직업 분포를 봐도 알 것입니다.
오딘은 -
작성자운영개못하네진짜 작성시간 21.07.28 필트사냥효율올리고 다크패치하십쇼 유일하게스킬두개로사냥합니다 아크에비해이팩트가없잖아요 욕나오게 누가만들었나요이딴직접을?직접해보세요 찾아가서눈으로 직접보게하고싶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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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하나님 예수님 성령님 작성시간 21.10.09 LA성경침례교회 또는 김경환 목사 검색(유튜브,네이버)지옥설교(지구 중심부에 실제로 존재하는 불타는 지옥
인간이 죽으면 혼이 지옥에서 뜨거운 고통을 받는 저주받는 곳) 복음:예수님께서 내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셨다가 삼일만에 부활한 사실을 믿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