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김치장류발효식품

[효소]엉겅퀴효소를 담구었습니다

작성자조성숙(팔봉농원)|작성시간13.05.21|조회수215 목록 댓글 5

엉겅퀴가 좋다고해서 집앞에 널려있는 엉겅퀴를 채취하였습니다

어찌나 가시에 찔리는지 ..넘 좋다는 것이 많아 효소에 파 묻힐듯합니다



 


 


 

 

많은양을 할때에는 이렇게 큰 그릇에 설탕을 뿌려 하룻밤

재운후에 항아리에 넣으시면 됩니다  

소금에 절인듯 푹잘절여집니다


 

 

◈엉겅퀴 효능


약초도감에, 한약 명 대계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 엉겅퀴, 큰 엉겅퀴, 섬 엉겅퀴<물 엉겅퀴>.

바늘엉겅퀴의 지상부와 뿌리이다. 고려 엉겅퀴는 약용하지 않는다.  

 

효능 

1, 약성이 서늘하여 열로 인한 각혈, 코피, 자궁 출혈, 소변출혈 등을 치료 한다. 

2, 내. 와과의 염증성 질환<충수염, 폐농양, 화상>으로 인한 종기 등에 내복하거나 짓 찧어 붙인다.  

3, 급성간염으로 인한 황달에 쓰인다.   고혈압에는 뿌리를 사용하며, 

5, 민간에서는 뿌리를 신경통에 활용한다.  

 

*약리 

1, 볶아서 태운 것은 출혈 시간을 단축시킨다.  

2, 물에 담가 우린 액은 고양이와 토끼의 혈압을 내리고  

3, 뿌리를 달인 물은 결핵균, 뇌막염균, 디프테리아균을 억제한다.  

 

*임상보고 

1, 각종 혈뇨, 소화기 출혈,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에 현저한 지혈 작용을 보였다.  

2, 고혈압에 혈압 강하 작용을 보였다.  

3, 폐결핵에 뿌리 40g<생것>을 넣고 달여서 매일 2회로 나누어 복용하자 현저한 반응을 보였다.  

솔 뫼의 산속에서 만나는 몸에 좋은 식물 148에, 엉겅퀴는 피를 멎게 하고 열을 내리며, 독을 풀고,

어혈을 삭히며, 염증을 가라앉히고 균을 없애며 피를 맑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양기를

북돋우는 효능이 있다.  폐, 장, 자궁의 출혈, 어혈, 폐결핵으로 피를 토할 때, 관절염, 위염, 장염,

고혈압에 약으로 처방한다.

  

*민간요법 

간질환, 산후부기 : 말린 뿌리 10g에 물 약 700ml를 붓고 달여서 마신다. 뿌리로 생즙을 내어 마신다.  

위염, 자주 토할 때, 소변이 안 나올 때, 양기부족: 뿌리째 캐어 말린 줄기 10g에 물 약 700ml를 붓고

달여 마신다.   유방염, 치질로 아플 때, 피부염: 잎과 뿌리를 생으로 찧어 붙인다. 잎과 뿌리를 달인

물로 목욕한다. 

여성이 하혈을 할 때: 뿌리를 생즙을 내어 마신다.  

뼈마디가 아프거나 온 몸이 쑤실 때: 뿌리와 줄기로 생즙을 내어 찜질한다.  

말린 뿌리 200g에 소주 1.8l를 붓고 5개월간 숙성시켜 마신다.  


*한의사 장 원동의 우리산야초로 담그는 한방 건강약술에,  엉겅퀴 술의 효과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소화를 촉진 한다. 남성의 정력 증강은 물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부인병에도 도움이

되고 몸에서 싱그러운 향기가 나게 한다.   엉겅퀴는 독이 없으며 이뇨, 해독, 소염, 지혈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청소해 준다. 따라서 타박상이나 부스럼, 종기 등을

비롯한 악성 종양에도 효과가 좋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허리가 아프거나 배뇨가 잘 이루어 지지 않는 증상이 있는 남성들에게

효과가 있으며, 야홍화는<엉겅퀴 꽃>생즙이나 차로 이용하기기도 한다.   잎은 잘게 썰어서 효소로

담그셔도 좋다  뿌리 포함 하셔서 담구어도 무방 

 

채취 및 제법: 봄, 겨울에 뿌리를 캐어서 씻은 뒤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채로 사용한다.

6-8월에 꽃이 피는 시기에 지상부를 잘라서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채로 사용한다.

부작용: 공복에 정제 복용 후 위에 불쾌감 혹은 오심 등의 약물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가 소수 있지만

식후에 복용하면 증상이 경감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꿍찌 | 작성시간 13.05.21 저도 며칠전에 엉컹퀴효소 담는걸 텔레비전에서 봤어요. ㅎㅎ
    근데 요렇게 큰다음에 담아도 되는거에요?
    텔레비전에서 보니 어린순으로 담더라구요.
    잘 발효되어 좋은 효능 보세요 ^-^
  • 작성자손맛김치 | 작성시간 13.05.22 좋은 약성 보시길 바랍니다,
  • 작성자이세실 | 작성시간 13.05.22 엉겅퀴에도 좋은 약성이 많이 있군요.
    잘 숙성되어서 좋은약성 보기를 바랍니다.
  • 작성자꽃방허브 | 작성시간 13.05.23 마지막사진보니 엉겅퀴가시가 엄청 많네요~ 손질하기 힘드셨겠어요~
    발효잘되어 맛있는 효소가 되길 바랍니다 ^0^
  • 작성자삼풍수고추 | 작성시간 13.06.03 설탕대신 소금으로 하면 안되나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