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철 선생님 블로그의 어떤 포스팅에 제가 무심코 댓글을 달았었죠.
"선생님, 혹시 개구리 발가락 되세요?"
저는 원래 개구리 발가락이 되지 않는 청년이었습니다.
그냥 벙어리 장갑 낀 것 마냥, 엄지 하나와 나머지 발가락들 한 덩어리. 이렇게 두 개만 움직이며 살아왔습니다.
여자들은 항상 개구리 발가락이 다 되더라고요.
아래 사진이 완벽한 개구리 발가락 상태입니다.
선생님은 되신다더라고요.
깜짝 놀라서 제가 주변 남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봤더니,
이럴수가.........
생각보다 많은 수의 청년들이 이 '개구리 발가락'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일일이 카톡으로 사진 보내게 해서 인증 확인한 것이니 확실한 결과입니다.
제 스스로에게 실망스럽더라고요.
웨이트 트레이닝을 그렇게 하고, 공부를 그렇게 하면 뭘 하겠어요.
발가락 근육 하나 제 맘대로 조절을 못한다느 것은,
제가 제몸 하나 못 가누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최영철 선생님 글 http://cafe.daum.net/pilates1/nBDh/11에 내온 내용을 토대로 며칠간 수련을 했습니다.
그 결과,
아주 약간, 새끼 발가락의 감각이 살아 났습니다.
운동 영상입니다.
아직 저 사진의 여성분 발처럼 개구리 상태는 아니지만, 매일매일 운동하면 더 많이 개선될 것 같습니다.
발가락 하나하나가 살아서 발바닥을 콱 움켜쥘 줄 알면, 서서 하는 어떤 운동을 하든 몸의 속근육이 더 안정적으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왼발가락과 오른발가락의 방향을 반대로 하는 동작 (영상 후반부) 을 할 때 버벅대는 게 참 가관이군요ㅎㅎㅎㅎㅎㅎ
조만간 개선해서 또 영상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최영철 작성시간 12.01.07 발가락을 움직이는 근육들은, 발등을 타고, 경골과 비골[ 정강이. 무릎아래]에 대부분 붙어있어서, 즉 발가락을 움직이려면, 무릎아래의 근육들이 이완되고, 기능이 좋아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 발가락운동이 잘되면, 서기능력이 비약적으로 증가되고, 일본무술의 합기나 중국무술의 발경의 기초는
발가락운동이 잘되게 해서, 지면을 정확히 발로 지탱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인체의 어떤 근육도,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
작성자밤비근복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2.01.07 이상하네요. 크롬으로 보면 동영상 화면이 나오지 않고, 익스플로어로 접속해야 재생이 가능하군요.
헉, 오늘 하루 접속자만 70명 돌파했어요 선생님. -
작성자최영철 작성시간 12.01.07 그리고, 여기서 잠깐, 중국무술발경의 기초중의 하나로 발가락의 영활성과 안정성은 중국무술하는 사람들도 모르는 애기입니다. 다만 십지조지해라이정도수준. 반면에, 일본 합기수련에는 선 상태로 발가락을 잡아당겨서, 발가락만으로 앞으로 이동하는 훈련을 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밤비근복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2.01.09 '십지조지'에서의 조 자는 '操' 이것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