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 하프타임

[정보]일본의 데이터센터 님비현상

작성자한교동|작성시간26.06.11|조회수5,170 목록 댓글 6

일본의 데이터센터는 약 500여곳
이중 80%가 도쿄•오사카권에 밀집해있다

편의성때문에 도심근교에 지어지면서
주민들과 갈등이 시작되었다



'일본 건축법'상 데이터센터 관련규정이 없어서,
건립단계서 갈등발생시, 조율도 어려운 상황

현재 일본 데이터센터는 건축법상 '사무실'로 분류됨
(특수 건축물, 공장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법개정 움직임)




일본의 한 지역에선 '자동차 공장'이 철거되고
그 부지에 '데이터 센터'가 들어온다고 하자,

사전에 충분한 정보공개가 부족했다며,
일본 주민들이 '건축확인취소 및 심사청구권'을 행사했다




72미터(20층 아파트) 높이의 이 데이터센터,
'일조권 침해•화재•소음•발열•전력소모•탄소배출증가' 등
주민들은 기피하는 이유를 말한다

"완공된다면, 아침 9시까지 햇볓이 들지 않을거에요"
"미래의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유산을 남기고싶지 않아요"




이러한 상황이 되자, 건설사 측에서는
'대규모 녹지공원조성'을 제안하며 달래려했으나,
여론은 쉽게 바뀌지 않고있다

자동차 공장같은 '일자리 창출'도 하지않으면서,
지역의 자원들만 흡수해가는 '데이터 센터'




일부에서는 곧 '집값'도 떨어질거라 우려하기도 한다

도쿄•사이타마•치바를 중심으로 데이터센터 관련단체
'데이터 센터 본연의 자세 검토회' 를 만들어,
일본은 본격적인 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톰 스파이더맨 | 작성시간 26.06.11 비슷한 뉴스 BBC에서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 작성자최남라 | 작성시간 26.06.11 미나미 동네랑 가깝네
  • 작성자글쎄용 | 작성시간 26.06.11 아 그렇네 부지만 점유하고
  • 작성자우주 | 작성시간 26.06.11 우리나라도 데이터센터 세금부과에 대해 고민중임
  • 작성자Line | 작성시간 26.06.11 Ai,반도체랑 별개로 센터 짓는게 문제구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