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스키히 작성시간 26.06.17 나와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인식이라 생각. 인간은 사회가 있어야 생존함. 의식주나 금융시스템 의료시스템, 도시인프라 등등 내가 돈을 벌어 먹고사는건 사회가 있기 때문. 사회가 없다면 인간은 하루하루 먹고 생존(채집,수렵,외부로부터위협)하는데 시간을 써야함. 사회가 있기에 잉여가 있고 잉여가 있기에 인간적인 요소에 에너지를 쓸수 있음. 젊어서 계층이 상위라는 건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것. 남자는 본능적으로 자신의 능력에 집중하는데 3루에서 태어나놓고 내능력이라 착각. 내 능력이 잘나서 얻은 건데 왜 나눠야 한다고 생각. 일반적으로도 내가 노력(공부)해서 좋은 직장에 다니는데 내가 다 누려야 한다고 생각. 물론 맞음. 다만, 나이가 들며 사회라는 존재를 자각. 내가 이룬걸 나누고자 하는 욕구가 생김.(일종의 명예욕일수도) 나눈다는건 기부의 의미만 있는게 아님. 투자도 있음. 대여도 있음. 비영리단체 재단 설립도 있음. 세상은 영리활동으로만 이뤄져 있지 않음. 이기적이라기보단 욕구단계가 낮은것. '내가 이렇게 대단하니 내가 다 누려야됨'
-
작성자차비올라 작성시간 26.06.17 젊고 돈 많으면 나누지 않겠다고 하는 거네
-
작성자소소비2 작성시간 26.06.17 나눠야 할 이유는 없는거 같은데
-
작성자산티아고베르나베우 작성시간 26.06.17 아마 여유있어지면 생각도 바뀔거임.
근데 여유의 기준이 아마 높을거여서
결과론적으론 나눔은 드물지않을까 싶음. -
작성자fantasista 작성시간 26.06.17 다 같이 팍팍한 것도 아니고 청년 남성만 뭔데
기회가 있다면 이라는 전제에도 저렇게 답한 거면 그냥 그 시대의 인간들이 감당해야 함
개인, 가족 이기주의가 심하면 결국 내게도 돌아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