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기준
한국 GDP: 1조 8000억 달러
한국 1인당 GDP: 3만 6000 달러
하월 박사 曰 (영국 옥스포드대 강사, 싱크탱크 채텀하우스)
“반세기 지난 G7국가들은 경제비중이 65% -> 43%로 감소”
"인도·태평양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일본 한 곳만
아시아를 대표하는 현재 구조는 한계에 직면"
"G7의 관심사는 이제 경제뿐 아닌, 지정학적 문제 부각"
“한국은 점점 더 견고한 물질적 역량을 갖추고 있고,
이제 한국이 G7을 G8으로 변모시켜야 할 때”
다만, '한국의 G7합류' 에는 난관도 존재
가입 절차가 따로 명문화돼 있지 않고, 만장일치 수준 합의필요
특히, 일본은 G7의 유일한 아시아 대표 입지를 구축중,
한국의 합류에 호의적이지 않을 가능성 有
그러나 하월 박사는 가능성도 언급했다
"한국의 G7 가입을 막는 장애물로 역사갈등이 있는 일본 지목"
"그러나, 2023년 일본에서 열린 G7에 한국을 초청하며,
새로운 현실은 보여주기도 했다"
한국을 두고, 'G8, G9확장 필요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3년 미국 싱크탱크 曰
“중국의 도전을 고려할 때, 아시아•태평양 국가를
G9 에 추가하는게 타당"
"경제 규모가 가장 큰 한국과 호주가 적합하다”
2024년 미국 싱크탱크 曰
“현재 G7에서 아시아를 대표할 국가는 일본뿐"
"이런 구조로는 글로벌 거버넌스를 선도할 수 없다”
“G7을 한국과 호주를 포함하는 G9으로 확대해야 한다”
G7은 '선진 7개국 협의체'로
한국은 정회원은 아니지만, 2021년 영국, 2022년 독일,
2023년 일본, 2025년 캐나다, 2026년 프랑스에 잇따라
초청받으며, 사실상 G7의 대표적인 단골 초청국이 됐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532435?sid=104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아메리고 작성시간 26.06.23 과거 1996년에 OECD 가입하고 드디어 선진국 대열에 합류했다고 축배 들다가 바로 IMF 위기를 맞이했었는데
좀 다르긴 하지만 G8, G9 이름 값만 보지 말고 국익을 잘 따져서 결정했음 좋겠습니다! -
작성자I’d rather be ashes than dust 작성시간 26.06.23 들어가는게 이득일려나
-
답댓글 작성자neworl 작성시간 26.06.23 들어가면 당연히 선진국 지위로써 엄청난 국격 상승이지만 실이 더 많을듯요.. ㅠㅠ
-
작성자핸들원위치 작성시간 26.06.23 안드는게 낫죠
부담금 문제도있고
전쟁나면 같이 싸워야되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