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너럴 다이내믹스 랜드 시스템, 폴란드와 에이브람스 탱크 250대 11억 달러 계약 (g-enews.com)
1. M1전차의 최초 도입은 2025년부터입니다. 이것을 보면 폴란드가 도입일정을 얼마나 중시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기사에서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모든 미군 지상장비는 JP-8 항공유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다른 기름을 못쓰는 건 아닙니다만.. 암튼 미국 수준의 좋은 기름을 넣어줘야 하는 전차임은 분명하죠. 보급소요가 굉장할 겁니다.
전체적으로 대규모 기갑장비 도입에 비례해서 보조적인 군수지원 체계에 대한 기사는 별로 안보이네요(후진국 군대 특유의 모습 때문인지, 아니면 한국에 돈이 안되니 기사화 안하는 건지)
3. 구매 금액은 총 11억 달러라고 합니다. 전차 1대당 4400만 달러에 구매한 셈입니다.
4. 기사에 자세히 소개는 안합니다만, 폴란드와 독일 사이의 전차를 둘러싼 문제는 이렇습니다.
우선 NATO의 요구로 폴란드가 구소련제 전차를 우크라이나에게 "분실"당했는데 그 조건으로 서방제 전차를 채워 넣는 거였습니다.(이건 다들 아실 듯)
그런데 전차 인도가 심각하게 난항을 겪었습니다. 독일의 재고 전차는 레오 2A4 많았고, 기존의 레오 2A6 이후 물건은 신규 생산품보다 A4의 업그레이드 형이 많았죠. 폴란드 입장에서는 자기네 전차를 지원했으니 대가로 현대화된 신형 전차를 원했고, 독일의 입장은 분쟁지역에 무기를 줄수는 없지만 니들이 해준게 있으니 구형 전차의 대체로 구형전차(.....)를 지원해주겠다고 했습니다.
이 줄다리기 속에서 독일이 낸 해결책이 신규 생산 레오2A7에 대해서 구매시 우선 인도권을 제안했고 바르샤바는 당연히 이 개소리에 빡쳤습니다.
여기서 미국이 나설 수 있습니다만.. 미국조차도 신규전차 인도는 2025년 인데다가 폴란드가 아무리 NATO나 서유럽의 자금 지원 받아도 미제 장비를 살려면 비싸고, 운영하기도 비쌉니다. 그리고 미국은 폴란드 방산업 육성에 별로 흥미는 없었죠.
어차피 폴란드는 자기네 장비와 시스템을 NATO 체제안으로 통합시켜야 하는 중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게 안되면 서유럽의 물자지원도 쉽지 않다는 것을 우크라이나가 보여줬죠.
결론은 한국제 무기의 대량 도입이었습니다. 정상적이라면 시간이 걸려도 레오2를 도입하는 방향으로 갔겠습니다만, 폴란드는 러시아가 조만간 군사행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heidegger 작성시간 22.09.01 이런 상황 덕분에 흑표를 도입하게 되었군요
-
작성자_Arondite_ 작성시간 22.09.02 2. 음, M1에 들어간 가스터빈엔진은 설계단계에서부터 Multi Fuel Abilibity, 우리말로 하면 다중 연료 운용을 고려해서 만든 물건입니다. JP8이 아니라 통상의 상업용 가솔린이나 디젤, 천연가스, 액화가스, 알코올 등 기체-액체상태의 연료라면 뭐가 됐든 넣으면 돌아가는 엔진입니다. 폴란드가 가진 기존의 연료보급체계에 그다지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겁니다.
3. SEP v3를 그돈에 산거면 나쁘지 않은 가격인 듯하군요. -
답댓글 작성자델카이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2.09.02 2. 돌아는 가는데, 미군 수준에서 기대하는 퍼포먼스는 안나올거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애초에 저놈이 연비가 좀.. 물론 하도 욕처먹고 많이 개선되었지만 육군은 굴리는데 돈 감당 못한다고 퇴짜놓을 물건이죠.. 그리고 JP-8이여야 하는 이유는 아시겠지만 안전성 때문이죠. 이걸 생각하면 디젤유 정도가 답일건데.. 디젤유 넣고 굴렸을 때 제대로 기대하는 만큼의 성능이 나올까 싶어요..
3. 대만처럼 바가지는 쓰지 않았습니다. ㅎ 일단 저기에는 훈련 코스트 등도 포함되어 있구요. -
답댓글 작성자_Arondite_ 작성시간 22.09.02 델카이저 가스터빈의 성능에는 대기조건(압력, 온도, 습도)과 연료의 발열량이 중요하죠. 어차피 JP8도 액상연료라서 디젤 넣는다고 연료주입기 성능에 큰 악영향을 주지는 않을거고, 양측의 발열량도 그리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겁니다. 대한기계학회에서 연구한 논문을 찾아보니 JP8의 발열량이 상업용 디젤보다 2% 조금 안되게 높고, JP8이 점도가 낮아서 연소속도가 빠르고 연소온도가 높아 질산화물 생성량이 많은 대신 완전연소 비율이 높아 매연배출량이 적다는 차이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가스터빈 자체의 성능에는 별 영향이 없다고 봐도 될 듯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델카이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2.09.02 _Arondite_ 기계적으로 JP-8과 디젤은 별로 차이는 없군요.
지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