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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2: Forum

[잡담]문명5와 로마2

작성자julian mintz|작성시간15.05.11|조회수747 목록 댓글 12

저의 올해 지름 목록에 있는 문명5를 질렀습니다. 지난 금요일 저녁에 말이죠..

그리고 정신차려보니 지금(월요일 새벽)ㅋㅋㅋㅋ 역시 중독성은 장난 아닙니다.

 

본글은 문명5와 로마2의 비교입니다.

크게 다른 두게임이 비교될수 있느냐?

본질적으로 두게임은 다르지 않습니다. 국가를 운영하여 지정된 승리라는 점은 똑같습니다.

다만 몰입감에서 차이가 보이는부분은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1. 전투(전술)중심의 토탈워, 운영측면이 강한 문명(5기준)

2. 스타트 조건과 몇몇 이벤트 외에는 가상대체역사게임이 되는 토탈워의 특징

3. DLC 전략 - DLC마다 컨텐츠가 추가되는 문명 vs DLC가 단순 유닛팩에 그치는 토탈워..

등등 여러부분에 있다고 생각되네요.

 

사실 토탈워의 컨셉은 나쁘지 않습니다.

처음 나왔을때, 특히 로마1 그 충격은 엄청났죠.

그런데 그게 2004년이었는데... 그뒤로 어째 발전되는 모습이 크게 없습니다.

그 부분이 아쉬운거죠.

 

기본적으로 토탈워의 시작이 전투였다면 거기에 더해서 스토리(시나리오)가 더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화려함은 눈길을 끌지만 그거 뿐이거든요.

감동에 화려함이 더해져야 명작이 됩니다.

감동은 어떻게 만들어 지느냐? 빠져들게 하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동질감. 몰입감...

샛길로 새는거지만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능력이 여기 있거든요. 관객을 자연스럽게 유도해 가는것에 화려함을 갖춘..

 

다시 돌아와서 로마2를 즐겁게 했지만 몰입감은 로마1보다 떨어졌습니다.

로마1도 바닐라 기준이 아니라 EB 기준이지만요 ㅋㅋㅋ

제가 바라는 건

- 똑똑한 AI 를 만들어 제대로 고대 국가 모습을 보이는것

- 모두가 한니발이 되는게 아니라 진짜 한니발을 출현시켜 주는것

- 전투를 이것저것 막아놔서 장기처럼 만들지 말고, 실제 전장처럼 만들어주는것

- 플레이어에게 자유를 주는것

- 버그없는 게임좀 내주는것, 근데 문명5도 버그쩔더군요

 한줄로 정리하면?

- 내가 고대 로마시대를 경험한다는 느낌을 받는것.

 

문명을 즐기며 자연스럽게 비교가 되길래 적어봅니다. 전 이제 자러... 낼.. 아니 오늘은 하루종일 졸릴듯..

 

ps1. 잘 안들어 오면 문명중 ㅎㅎ

ps2. 아래 동영상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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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RichardDawkins | 작성시간 15.05.12 문명은 팩션 딱지만 붙인 비슷한 유닛들이 시대 무시한 지도자들 간판으로 보드게임 하는 느낌이라 별로더군요..
    그나마 지금 나온 비욘드 어스 같이 미래로 하든지, 워록에서처럼 판타지로 하면 덜 어색하지만..
  • 작성자papepo | 작성시간 15.05.26 롬2는 3시간 밖에 안했어요.ㅠㅠ 미디블은 정말 재밌었는데.....
  • 작성자scar121 | 작성시간 15.05.29 저도 쇼군1부터 아틸라까지 하고 있지만 문명5는 확률과 약간의 수싸움의 경우 말고는 지속적으로 유저를 끌어당기는 매력은 느끼지 못했어요. 오히려 몇가지 꼼수만 쓰면 게임이 단조롭게 변하는 부분이 있더군요. 게임엔딩 몇번보고 요즘은 거의 안하고 있지요.
    문명 고유의 재미는 분명 있지만, 중독까지는 글쎄요... 오히려 롬1이나 미토2, 아틸라가 몰입도면에서 훨씬 높다고 생각됩니다.
  • 작성자scar121 | 작성시간 15.05.29 그리고 경우의 수가 많아서... 이점이 토탈워의 장점이죠. 오히려 AI를 지금보다 좀더 정교하게 다듬고, 전장상황에서 부대 및 운용하는 유저의 자유도를 올려주는 방향으로 조금씩 게임이 진화하는게 기존의 열성팬도 잃지않고 새로운 유저를 유입하는데 좋을듯 하네요.
    무엇보다 유저들이 스스로 만든 다양한 모드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CA도 인정하는 부분이지요. 개인적으로 시드마이어 문명3가 명작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토탈워는 전투는 자유도 면에서 보완을 외교와 상업은 다양한 경우의 수와 정교함이 보완되면 좋겠어요. 토탈워 올드팬의 바램입니다. ^^
  • 작성자scar121 | 작성시간 15.05.29 그리고 CA관계자분이 여기 오신다면 건의하고 싶은게... 중국토탈워 (원명교체기,-dlc 정화의 원정/ 청나라 말기 외세의 침략등등등 dlc거리가 한가득 )이나 한국토탈워(삼국시대- dlc 후백제의 분노, dlc 탐라국 및 우산국 정벌, dlc 광개토대왕의 중흥) 등 게임 완성도만 높다면 시장성이 꽤 될텐데요(중국 머릿수랑 pc보급율을 감안하면...). 예전처럼 패키지가 아니라서 불법 다운도 요즘은 불가능하고... 역사게임으로 특화해서 쭉 밀고 나가시는게... 워해머 토탈워는 올드팬인 저로서도 구매생각은 아직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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