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선이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모선이 전선로랑 같은 건가요?? 개념을 잘모르겠습니다 그냥 선인지ㅜㅜ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쭈쭈바 작성시간 17.06.02 음.. 뭐에 비유하면 이해가 빠르실지 모르겠으나,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인체에 비유해보겠습니다. 먼저 심장은 체내 혈액의 순환을 시키는 동력으로서, 일종의 발전기에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발전기가 만들어낸 전기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 마치 혈액이 몸의 구석구석 도달하듯 수많은 수용가에 도달해야합니다.
-
작성자쭈쭈바 작성시간 17.06.02 그런데 수용가가 워낙 많기 때문에 모두 일일이 전용선로(혈관의 동맥)로 전기를 공급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는 큰 대용량의 선(동맥= 모선)을 몇 가지(branch)만 두고 전원을 공급하면, 수용가는 작은 선로(모세혈관)를 이 큰 선 (모선/동맥)에 연결하는 방식을 통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효율적인 측면에서 거의 대부분의 자연 현상 혹은 계통구조는 이런 프랙털 구조 (가지식 계층구조)를 가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선이란, 접속하면 전기를 얻을 수 있는, 전원이 공급되어오는 측의 선로를 의미합니다.
-
작성자쭈쭈바 작성시간 17.06.02 이해를 돕기위해 중앙 터미널을 발전소라고 표시했는데, 실제로는 변전소가 될 것이고, 그 변전소는 또 상위 계층의 모선에 연결되어 발전소와 연결될 것입니다.
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전기기사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7.06.04 너무 감사드립니다 이해가 쏙쏙!
-
작성자휘바휘도 작성시간 17.06.02 와~정말 기가막힌 비유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안그래도 저도 단답에 비슷한 말들이 많이 나와서 외우면서 궁금 했었는데 덕분에 하나 더 배우고 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