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브루나이
?? :
쟤네좀봐ㅠ 노비들 불쌍해ㅠㅠ
다들 똑같은 인간으로 태어났는데ㅠㅠ
노비만큼 불쌍한 애들도 없어
양반들:
노비가 뭐가 불쌍해;
얘넨 사람이 아니라 우리 재산인데
정조:
그래 노비를 없애야겠다!!
양반들:
네??????
정조:
노예제 없애고 계약직으로 바꿔
정조:
노비라는 말도 어감이 나쁘잖아
이제 보인(돕는 사람)이라고 불러
정조:
인간적으로 3대가(할아버지-아들-손자) 노비를 하는게 말이돼?? ;;;
할아버지랑 손자는 해방시켜
정조:
그렇다고 아들만 노비를 할 순 없지
주인이랑 계약맺어서 계약직으로 바꿔
양반들:
전하 미쳤어요!? (웅성웅성)
노비들 우리 재산인데???
내가 돈주고 샀는데??
전하가 보상해줄 거야?
정조:
ㅇㅇ 보상해드림
양반들:
????????
정조:
이제 노예가 아니니까
너네가 보인들 고용하면 돈드는거 이해해
그러니까 비용 반 대줌
양반들 :
무슨수로.....?
정조:
아 일단 말은 그렇게 했지만 국고에 돈 많이 없는데ㅠㅠ
정조:
좋은 생각이 났어!
농업개혁을 하자!
국가 소유의 땅을 만들고
땅없는 백성들에게 나눠주고 농사지으라고 해야지
정조:
그러면 농사짓는 백성들도 좋고
나는 거기서 나오는 쌀은 양반들에게 줄 수 있어서 좋고
그러면 노비도 해방되고 더 이상 불쌍한 존재들이 생기지 않아 더 좋겠군!
"인간으로 태어나서 어찌 귀한 존재가 있고
천한 존재가 있겠는가
이 세상에 노비보다 슬픈 존재는 없다
고로 노비는 혁파되어야 한다"
정조가 시도한 노비개혁은
1863년 링컨의 게티스버그 연설보다 60년은 더 빠른
1801년에 시도 되었다
ps. 다만 안타깝게도 노비개혁을 추진하던 중 정조는 승하하여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ㅠㅠ
문제시 정조대왕 다른 업적 알아옴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망고쏙 작성시간 20.03.27 어쩐지 순조 조용조용한 왕인데 공노비해방 시켰다 했더니 아빠 아이디어네
-
작성자Elité Polo 작성시간 20.03.27 진짜.. 정조가 영조만큼만 사셨다면 우리나라 엄청 달라진 모습이었을텐데
-
작성자100명의사람100가지의페미니즘 작성시간 20.03.27 그것도 그렇고 조선 후기때 납속책 공명책이런걸로 신분 상승한 가짜양반이 너무 많아져서 국가에 납부하는 세금이 줄어든 것도 이유임! 양반은 포를 안냈거든 정조 승하이후에 순조때 세금걷을 양인 많아지게.하려고 공노비 6만명 해방했대
-
작성자퇴사만바라보는중 작성시간 20.03.27 멋있다 정조늼
-
작성자세인트 엑소시스트 작성시간 20.03.27 링컨이 베꼈네 로열티 내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