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흥미돋]광주AI데이터센터 유치 실패에 관하여-한 명이라도 봐줬음 해서 쓰는 글

작성자These gonnabe the best years ever|작성시간25.10.24|조회수7,584 목록 댓글 108

출처: 여성시대 비어있는허공속으로길을내어뻗어나가

여시들 하이!

나는 경기도민이지만 개비가 전남 보성출신
고로 광주광역시에 5.18때마다 가보려고 노력해.
여시들 12.3내란때 안 잊었지?
대한민국 국민은 모두 다 광주광역시에 빚이 있어

오늘 이 기사가 뜨면서 광주시민들이 정말 많이 속상했던 걸로 알아.
또 표만 쫀득하게 받아먹었나 화도 날 거같아.

여시글임 불펌금지

https://youtu.be/iIgoYQMj4g8?si=4r_R-qasS6sfz5D

이 분은… 걍 울더라고ㅋ
(능력이 없어서 안좋아함)

난 직장병행하며 문이과융복합전공으로 석사를 땄고,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지역별 정책 연구도 했어.
직장에서는 완전 AI업계는 아닌데 그래도 AI기능 도입을 해봤고,
데이터센터 투어도 많이 해봄.
이런 나의 경험상 이번 사업은 사실…
광주는 탈락할 가능성이 너무 높았어.

세 가지 약점이 내가 봐도 너무 크리티컬했어.
1. 냉각수 공급 한계 – 대형 데이터센터가 요구하는 냉각수량(수천~수만 톤/일)을 충족하기 어렵고, 인근에 대규모 공업용수 인프라도 부족함.
2. 대면적 부지 부족 – 광주의 도심형 첨단3지구는 연속된 넓은 필지가 적어서 장기 확장(캠퍼스형 설계)에 불리함.
3. 전력 확장·계통 지연 – 초기 전력은 가능해, 근데 AI를 하려면 고용량(100MW 이상)으로 확장해야 되는데 송전망 구축과 RE100 연계 일정이 해남보다 늦음.

여시글임 불펌금지

그래서 내가 미친듯이 모든 국내 보고서와 블룸버그를 이잡듯 뒤져서

그럼 광주는 뭐 먹고 살아?

를 연구해봤어.
이 다음 내용부터
나 홀로 머리깨져라 굴려서 도출해낸 거야.
(솔직히 점점 화제가 되고 널리 알려져서 대통령실까지 알려지면 좋겠음)

여시글임 불펌금지

1. 전라지역 산업벨트 구축
정부가 해남에 국가 AI 데이터센터를 유치한 것은 분명히 전라도를 생각한 게 맞아.
(전력품질은 울산 부산이 훨씬 좋거든)
근데 데이터센터와 Ai산업을 키우고, 기술을 발전시키고, 일자리를 만들어낼 “두뇌”는 광주에 있어.
(문재인 정부때 투자해서 인프라가 있어)
http://www.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411&utm_source=chatgpt.com

👆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1시간 이내에 해남-광주 갈 수가 있어.
이 길을 걍 도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AI 산업 생명선”으로 쓰는거야.
뭔 말이냐면,
해남(에너지)–광주(두뇌)–나주(데이터산업)을 하나로 묶어 국가 Ai전략산업벨트로 정부에서 지정할 수 있어.
여기에 집중투자를 하는거야.

여시글임 불펌금지

2. 광주에 ‘데이터센터 부품·운용 산업단지’ 육성
해남엔 거대한 데이터센터가 생기지만
그 내부를 구성하는 장비인력에 대한 역량은 광주에 더 풍부하게 있어.
무슨 말이냐면, 데이터센터 구축부터~유지보수까지는 수많은 유관기업들이 동원되기 때문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어.

  • 랙 (케이지) 제작 및 설치 기업
  • 항온항습기·냉각장비 제조·정비업체
  • UPS·전력 백업·배터리 솔루션 기업
  • 보안시스템·CCTV·물리보안 AI 솔루션 업체
  • 서버 유지보수·AI 모델 운영 전문 인력 교육센터 등등


이런 기업을 광주에 산업단지로 구축하면,
광주는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밸류체인 허브”가 될 수 있는 거임. (해남이 ‘Ai기반지’라면 광주는 ‘운영·기술 본진’인 셈)
이런 사례는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실제로 있고 내가 그 지역에서 정책연구도 했었어.
이게 광주광역시의 지역경제를 중장기적으로 유지시키는 생명줄이 될거야.

여시글임 불펌금지

3. 2-30년 중장기 모델로 데이터센터급 전력 인프라를 광주에 구축
내가 본 최신 정보로는
광주는 초기전력 40MW, 최대 120MW까지 공급이 가능함.
근데 Ai는 조오오오옹나 앞으로 더 많은 전력을 요한다…
그 이상으로 확장하려면 신재생에너지, 전력망과 냉각수, 계통 일정의 벽이 존재해.
그래서 지금부터 한 20년을 내다보고

  • 초고압 345kV 변전소 신설,
  •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연구개발
  • 대규모 ESS 기반 스마트그리드 구축

이런 걸 해야함
근데 이건 시장의 역할이 필요해
좀 광주광역시장 자리에 제발 능력있는 사람이 와야돼..
민주당 공천 똑바로 하란말야

여시글임 불펌금지

나는 내 머릿속에 있는 거에서 가장 현실적으로 당장할 수 있는 정책들을 글에 쓴 거고
그 외에도 광주는 정말 내가 시장이라면 해보고 싶은 정책이 많은 도시야.
그래서 비관하지 말고 다양한 브레인 스토밍이 있었으면 좋겠음
더 좋은 제안이 있다면 댓으로 써줘.

여시글임 불펌금지

나 진짜 많은 자료를 보고 쓴 글이니까 지적은 둥글게 부탁해
그래도 광주는 안돼~ >> 이딴 비관적인 지역비하발언 신고함
염세주의자 진짜 극혐해서
제~~발! 대안없는 부정댓은 달지 말아줘

여시끼리 스크랩은 환영함
문제시 국내주식함


(+2026년 전남여시들 보고있니 큰 거 갈거야..!)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비어있던허공속으로길을내어뻗어나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2.04 +아무도 안볼 업뎃이지만
    2026.01.24 현황
    - 글로벌 빅테크기업 2곳 해남 데이터센터에 관심보이고 있음(외신보도남)
    - 그러나 주변에 산단이 없어서 각종 설비를 먼저 테스트할 공간이 필요한데 교통이 불편해서 고민중이라 함 -> 좋은 후보지역 연결중

    로비스트들이 너무 많아서 자세한 건 댓을 못쓰겠어ㅠ 나 정말 열심히 아직도 계속 메일문자 보내는중
    근데 광주지역구 국회의원들 생각보다 시민의 목소리 정말 관심가지고 있고 좋은 글을 많이 기다리고 있었어. 그리고 지금 청렴하기가 정말 힘든 상황인데 부정부패하지 않으려고 애쓰더라.
    광주뿐만 아니라 모든 전남여시들 희망잃지말길~!
  • 답댓글 작성자비어있던허공속으로길을내어뻗어나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2.04 기존 첨단클러스터가 프로젝트성 인력들이 확들어왔다가 확 빠져나가는 단점이 있었어서(단기로 일하고 확 나가버리면 의미x)
    확실하게 기반을 다지는 방향으로 중앙정부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
    근데 이 업종 특성이 처음에는 ㅈ망하는 것처럼 보이니까(V커브임) 느긋하게 기다려줘.

    -메일 타닥타닥 보내면서-
  • 작성자티그래 | 작성시간 26.04.24 오 좋은글 고마워! 연어왔다가 잘 읽고가
  • 작성자그럴수박주스 | 작성시간 26.06.23 여시 멋있다!!!❣️❣️❣️
  • 작성자아기상어뚜루뚜 | 작성시간 26.06.27 new 여시 진짜 대단하다
    앞으로의 호남발전이 정말 기대돼!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