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9893936133
일단 한국이 선진국인 것 자체는
대부분의 사람이 동의할 거라고 생각함
사실 진짜로 따져볼 건
"그럼 언제 선진국에 진입함?"
이라고 생각함
개인적으로는 크게 3개 시기 정도로
구분지을 수 있다고 봄
1. 1994년~1997년에 달성했다는 관점
일단 1994년 기준
IMF, UN, 세계은행 통계 기준 세 기관 모두
한국의 1인당 GDP가 1만 달러를 넘었음
또한, 1인당 GDP 외에도
1995년 세계은행이 처음으로
한국을 고소득 국가로 분류했음
추가로 1997년 IMF가 내놓은
'International Monetary Fund Annual Report 1997'에서도
한국이 선진경제국(Advanced Economies)으로
재분류되었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음
이것 외에도
1996년 OECD 가입도
한 가지 '참고점' 정도로는
볼 수 있다고 생각함
다만 OECD 회원국이라고
반드시 선진국은 아니기에
이건 말 그대로 참고점 정도라 봐야할듯
2. 2001년~2009년에 달성했다는 관점
먼저, 2001년에는 IMF에
차입금을 원래 목표보다
조기 전액 상환하면서
경제 주권을 완전히 회복한 사실이 있음
비록 극복 자체는 매우 고통스러웠으나
그 과정에서 확실한 체질 개선을 한 건
널리 알려진 사실임
또한 2005년에는
IMF, UN, 세계은행 통계 기준 세 기관 모두
한국의 1인당 GDP가 2만 달러를 넘었음
그리고 2009년에는
개발도상국 등에 대한
정부개발원조를 담당하는 OECD 산하기관인
DAC에 가입하는 것이 확정되었고,
또한 2008 미국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2009년 당시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할 때
플러스 성장을 하면서 기초체력을 입증하기도 함
3. 2014년~2016년에 달성했다는 관점
먼저, 2014년에는
IMF, UN, 세계은행 통계 기준 세 기관 모두
한국의 1인당 GDP가 3만 달러를 넘었음.
또한 PPP 1인당 GDP 기준으로도
2016년에 일본을 최초로 넘겼음.
사실 일본 말고
영국, 프랑스랑 비교해도
2016년 즈음부터는
별 차이가 안 남.
사실 이 기준은
본인이 보기에는 개인적으로
다소 빡빡한 기준으로 느껴지지만,
아무튼 일단은 포함시켰음.
4. 번외: 코로나 시기 (2020년~2023년)
사실 2020년대 이전부터 한국이
이미 선진국에 진입했다고 생각하지만
말 그대로 번외로 한 번 따져보았음.
이 시기에는 다들 알다시피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막대했음.
위 캡쳐는 치명률 순위로 나열한 것이며
비록 22위부터는 짤려서 나와있지는 않지만
캐나다, 미국, 영국, 스웨덴, 이탈리아, 벨기에
핀란드, 독일, 프랑스 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선진국들이
한국보다 더 피해가 심했음
물론 이 때 한국이 동선까지 다 따서
과도한 개인정보 노출 및
인권 침해 소지를 일으킨 점,
무리한 5인 집합 금지 명령 등
무작정 모두 잘했다고 할 수 있는 건 아님
그렇게 덮어놓고 무작정 찬양할 생각은 없음
하지만
앞서 언급한
유럽 주요 선진국들보다도 낮았던 한국의 치명률,
그리고 위에서 보듯 실질 경제성장률에서
상당히 선방한 점에서
한국이 이 시기에
상당한 역량을 증명했다고 생각함
또한
유엔무역개발회의가
한국을 2021년부터
선진국 그룹에 넣은 사실도 존재함
이것들 외에 개인적으로
정말 결정적이라고 보는 게 하나가 있다면
1인당 GDP를 보면,
세계은행과 UN 기준으로는 2022년에
IMF 기준으로도 2023년에
일본을 뛰어넘었음
80년대부터는 한국이 북한을 따돌리고
일본을 자극제로 삼았으며
일본을 뛰어넘겠다는 생각을
한국이 늘 품고 있었던 걸 생각해보면
이 사건은 정말 중요했다고 봄
사실, 언제부터 선진국이었냐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음
이 글에 적혀있는 지표나 사건들은
일부에 불과하고,
기준점이 될 수 있는 것들은
매우 많다고 생각함
다만, 지극히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국민 대다수'가 선진국이라고 '인식'하게 된 건
코로나 당시,
이전에는 한국이 일종의 선망 내지
부러움의 시선을 가졌던
유럽(+미국)이 대처를 생각보다 잘 못하는 반면
한국은 비교적 대처를 잘했으며,
동시기에 경제적으로
일본까지 추월한 게 큰 게 아닌가 싶음
그렇지만 '인식'이 아니라
'실제로 달성한' 시기는 글에 적혀있듯
1990년대 중후반
2000년대
혹은
2010년대 중반
이 3가지 시기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함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요를레히요를레히호요 작성시간 26.06.02 삶의 형태까지 따지면 2010년대 라고 생각함
-
작성자하리보오덕 작성시간 26.06.02 2020년대 코로나 지나고부터 피부에 와닿는게 커진듯..? 일단 코로나때 외신들이 엄청 다루고.. 그뒤로 케이팝 드라마 영화 터지면서 오 한국? 그치그치 맞지 선진국이엇지? 좀 이런 인식이 많이생긴듯
-
작성자시핥끄 작성시간 26.06.02 코로나 극복방법이 ㄹㅇ 선진적 특히 그 드라이브스루 코 후비는 거 ㄹㅇ.. 그리고 질병청에서 수시로 브리핑하고 한 것들이
-
작성자의정부불주먹 작성시간 26.06.02 난 코로나때부터~ 전방위로 간지쩌는 나라라는 인식은 그때부터라고생각함
-
작성자포에버와칸타 작성시간 26.06.03 이런글좋아ㅎㅎ 흥미로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