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아미치겠다정신체리작성시간26.06.05
원래 ㄱ은 파열음인데 물김치의 ㄱ은 앞에 잇는 ㄹ 때문에 소리가 중화된듯 갈비의 ㅂ도 파열음 ㅂ가 아니라 유성음으로 소리남 우리가 일부러 소리를 다르게 내는 게 아니라 앞뒤 글자 조합 때문에 자연스럽게 소리가 바뀌는거 위에 예시로 나온 바보도 앞에 아무 것도 없는 바의 ㅂ는 원래 소리 그대로 나오고 보의 ㅂ는 유성음인 모음 사이에 껴있어서 소리가 다른거
우리도 은연중에 구분하고 있어 쌍자음이 유성음인데 bus 발음할 때 보면 한국 사람들도 뻐스로 발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