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296/0000101259
호주 비영리 매체 '더 컨버세이션'에 따르면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농담처럼 던지는
"난, 죽어도 운동 싫어. 운동 알레르기가 있어"라는 말이 일부 사실일 수 있으며,
'운동 알레르기'에 해당하는 심각한 병도 있다.
제때 발견하지 못하면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이 병의 공식 명칭은
'운동 유발 아나필락시스(EIA, Exercise-Inuced Anaphylaxis)'다.
아나필락시스는 극심한 전신성 알레르기 반응이다.
운동 유발 아나필락시스(EIA)는 조깅, 축구, 춤, 정원 가꾸기 등
유산소 운동이나 신체활동에 의해 가장 흔히 일어난다.
Q2. 평소에는 아무런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도 운동 유발 아나필락시스가 생길 수 있나요?
A2. 네,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평소 알려진 알레르기가 전혀 없는 사람도
중등도나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한 뒤 아나필락시스를 반복적으로 겪을 수 있습니다.
Q3. 운동할 때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가 생기면 무조건 이 병을 의심해야 하나요?
A3. 단순히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나는 증상은
체온이 상승할 때 흔히 나타나는 '콜린성 두드러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 유발 아나필락시스(EIA)는 피부 증상(가려운 발진, 입술 부종 등)에 이어
입안 저림, 구토, 그리고 무엇보다 호흡 곤란이나 혈압 저하 등
전신적인 위험 증상이 빠르게 뒤따른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되지자글희 작성시간 26.06.06 나도 콜린 있어서 온몸이 간지러워짐 글고 홍조 잘올라서 얼굴이 새까맣게 빨개져ㅋㅋ 운동 싫고 수영은 그래도 물이 시원하니까 식힐수 있어서 좋음
-
작성자꺄룩꺽뀩 작성시간 26.06.06 나 운동하면 귀신같이 면역력약해짐...!
-
작성자그렇게됐다고 작성시간 26.06.06 운동해야겠다... 예전 필라쌤이 저거라서 러닝 못한다고 했는데 진짜 불편하겠어
-
작성자견디셔 작성시간 26.06.06 나 운동알러지 있어 딱히 운동아니어도 좀 오래 걷거나해서 알러지 생기면 멈춰도 전신 발진+간지러움 진짜 심함ㅠㅠ
-
작성자픽미업 작성시간 26.06.07 나도 콜린성 겪어봤어… 진짜 개놀람 병생긴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