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여시뉴스데스크]"삼성 성과급이냐"…1만3000원 최저임금 요구에 편의점 점주들 '발끈'

작성자아뉘|작성시간26.06.09|조회수2,387 목록 댓글 14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8992605?sid=101

이같은 상황에 편의점 점주들은 화들짝 놀란 분위기다. 편의점 점주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최저임금이 무슨 삼성전자 성과급이냐" "최저임금이 1만2000원 이상 오르면 알바 못 쓰고 내가 들어가서 일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점주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데에는 구조적 이유가 있다. 근로기준법상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면 지급해야 하는 주휴수당을 포함해 노동계 요구안을 보면 실질 시급은 1만5000원 선을 넘어설 수 있다.

통상 편의점의 인건비 비중은 매출의 40% 수준을 차지하는 상황이다. 매출 대비 순수익률이 3~5% 안팎에 불과한 편의점 수익 구조상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유행다따라해야지 | 작성시간 26.06.09 편의점은 ㅡㅡ 내놔 저돈 일은 존나게시키고 내가. 은행원인지 한전인지 택배업체인지 헷갈릴지경
  • 작성자인생 티켓팅ing | 작성시간 26.06.09 지금도 주휴 안주려고 난리치면서 뭔
  • 작성자saltwater | 작성시간 26.06.09 자기가 하면 됨
  • 작성자너좀이상해 | 작성시간 26.06.09 알바안쓰고 본인이 일하면대자너
  • 작성자일빠탈출은 지능순 | 작성시간 26.06.10 주휴를 없애아된다고 봄..걍 시급으로만 가야함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