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댓글

뒤로

불쾌한 골짜기 효과의 존재가 알고보면 무서운 이유.jpg

작성자greeen| 작성시간26.06.10| 조회수0| 댓글 37

댓글 리스트

  • 작성자 낭만과 상심은 청춘의 반증 작성시간26.06.10 ㅁㅊ무서워
  • 작성자 초여름 그림자 작성시간26.06.10 무섭다기보다 말그대로 불쾌한거 아냐? 먹이사슬 최상위에 있다고 우월감을 가지고있는데 인간이 아닌것이 자기를 흉내내고있다는 것에그게 깨뎌서 불쾌함을 느끼는거아닌가
  • 작성자 묶희 작성시간26.06.10 자아가 비대해서
    원숭이랑 침팬치도 비슷하다고 시러하잖아 징그럽다고
    우리랑 비슷하면 생존 진화에 위협이니 그럴수도
  • 작성자 라자냐라잖아 작성시간26.06.10 무사와요.. 무사와요... 자아 때문이 아닐까
  • 작성자 올리자 작성시간26.06.10 이게 시체랑 전염병 연상해서라는게 젤 큰 가설 아니었나?
  • 작성자 두베ㅇ 작성시간26.06.10 시체
  • 작성자 등신동호회 작성시간26.06.10 불쾌한 골짜기를 설명하는 가장 유력한 가설들은 “정체불명의 인간형 괴물로부터 도망친 기억”이 아니라 더 평범한 메커니즘입니다. 살짝 어긋난 인간 형상은 병에 걸린 사람, 시체, 송장의 신호와 겹칩니다. 죽었거나 병든 동족을 본능적으로 피하는 건 감염병·포식 위험 회피에 직접적으로 유리했죠. 즉 우리가 무서워한 건 외계 인간형 괴물이 아니라 “뭔가 잘못된 우리 자신”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 하나는 짝짓기 회피 가설입니다. 미묘하게 비정상인 얼굴(유전적 결함·질병의 신호)을 기피하는 게 번식에 유리했다는 설명이고요.

    “동물은 불쾌한 골짜기가 없다”도 사실이 아닙니다. 원숭이 대상 연구(2009, Steckenfinger & Ghazanfar)에서 짧은꼬리원숭이도 사실적이지만 살짝 어긋난 동족 CG 얼굴을 더 오래·불편하게 응시하는 불쾌한 골짜기 반응을 보였습니다. 인간만의 특성이 아니에요.

    그러니 “대체 우리는 무엇을 무서워했을까?“의 답은 으스스한 미지의 존재가 아니라, 죽음과 질병의 얼굴 쪽이 훨씬 설득력 있습니다. 으스스함이 매력인 글이긴 한데, 전제가 틀려서 결론도 과장된 셈이죠.

    (클로드)

    죽음, 질병, 상해 혹은 상해의 흔적, 장애 등..?
  • 작성자 뭐가그렇게맛있냐고 작성시간26.06.10 자기 자신의 상상일듯
  • 작성자 초코누텔라와플 작성시간26.06.10 1. 유전적으로 각인될 정도면 긴 세기를 살았을 것이고, 모든 인종에게 같은 공포를 심어줬다면 넓게 분포했을 인간과 비슷한 무언가의 흔적을 이미 발견했었어야 한다.
    2. 인간과 비슷한 무언가가 현존하지 않는다면 결국 인간이 이겼다는 건데 이겼는데 왜 무서워하는가. 단순히 공포에 기인한 효과라면 인간은 일대일로 개한테도 진다. 호랑이, 사자는 말할 것도 없는데 무서워하지 않는다.
  • 작성자 쭈리쭈릿 작성시간26.06.10 ai . 아주 오래전부터 알고있던거지
  • 작성자 오쿠르트쨘 작성시간26.06.10 아~ 인간은 너무 복잡해 ~~ 💢💢
  • 작성자 호기심천국 작성시간26.06.10 무사와요 무사와요ㄷㄷ 그리고 진짜 흥미로운 시각이다 누가 과학적으로 분석하거나 파고들어서 유추해보는 글 내줬으면 좋겠다
  • 작성자 왹져에요 작성시간26.06.10 소름..
  • 작성자 참치김밥망고주스 작성시간26.06.10 네안데르탈인, 호모에렉투스 같은 호모 종 중에 하나만 살아 남아서 현재 인류가 된 거 잖으. 쟤들끼리 몇백만면 같이 부대껴 살았을텐데, 서로 싸우기도 했다던데. 그것때문이 아닐까? 현생인류 종보다 네안데르탈인이 육체적으로 더 강하다던데
  • 작성자 루꼴라와토마토 작성시간26.06.10 인간이야 같은 인간이 젤 무섭겠지 ㅋㅋ
    다른 종이 발견되면 전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니 그런 공포심이 남은거같고
  • 답댓글 작성자 루꼴라와토마토 작성시간26.06.10 그치만 인류 외계인설 지지하는 천문학자도 많더라 신기함
  • 작성자 오버워치 작성시간26.06.10 갸아아아아아아악 소름 ! 재밌다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
카카오 이모티콘
사용할 수 있는 카페앱에서
댓글을 작성하시겠습니까?
이동시 작성중인 내용은 유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