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흥미돋]가볍게 읽는 비정규직

작성자걸어서환장속으로|작성시간26.06.12|조회수7,854 목록 댓글 23

출처: 여성시대(걸어서환장속으로)

때는 30년을 거슬러 올라간다.

1996년.

회사로 출근하는 내 모습.jpg

이 당시 우리나라는 비정규직이 거의 없었다.

지금과 비교하면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대학 졸업만 하면 대기업 입사하는 건

크게 어려운 문제도 아니었다.

모두가 정규직으로 고용돼

정년까지 일하는 분위기.

장기근속을 오히려 우대해주는

그런 분위기였다고.

그러다가 1997년, IMF 가 터졌다.

기업들은 구조조정과 인건비 절감을 명분으로

대규모 정리해고를 단행했고,

그 빈자리를 '유연한 고용'이라는 핑계로

비정규직이 채웠다.

한순간에 해고당한 나.jpg

그 이후로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원청에서 하청으로,

파견직으로,

공무원과 공공기관에서 기간제 직원으로,

학교에서 기간제 교사로,

비정규직 자리에 누군가 일하고 있다.

와중에 대학 가는 거에 바람이 불었다.

너도나도 전문대, 4년제 등등

꿈도 적성도 일단 잘 모르겠고 대학을 갔다.

그렇게 졸업을 했어도, 자격증을 땄어도,

인턴 경력을 쌓았어도, 뒷구르기를 했어도,

한끗차이로

누구는 정규직이 되고,

누구는 비정규직이 된다.

사실 나는 기관에서 인사담당자인데,

여러 면접을 처리해보니...

면접은 결국 운이 따라줘야겠더라.

운칠기삼이다.

"

와 자격증이 오조오억개? 대박이다!! (탈락)

아니 눈을 왜 세모낳게 떠..? 왜젏애 (합격)

"

면접관들의 저마다 판단기준도

그 날의 기분, 온도, 습도까지도

어쩌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었다.

"오히려 좋아"

근원적인 문제는,

고용시장에 생겨버린 유연성을

맛봐버린 회사의 긍정적 반응이다.

정규직 / 비정규직

현대사회의 새로운 기준이 생겨버렸다.

기업이든 기관이든 비정규직이 생겨 개꿀이다.

~개꿀사례 나열~

1년 미만짜리로 채용해서 쓰고 나서 퇴직금

안 쥐어줘도 되고 계약해지~개꿀

1년 11개월 딱 쓰고,

중간에 다른 사람 잠깐 채용했다가

다시 또 그 사람 쓰기~ 개꿀

기간제? 하는 일이 뭐 크게 있다구ㅎㅎ

성과급 지급 제외~ 개꿀

프론트 업무만 보는데 뭐 일이 힘들다고ㅋㅋ

때때로 진상이 ㅈㄹ하면 딴 생각하면 되지~

아 그치만 좀 밝게 인사하고,

용모 단정해주고~ RGRG?

그래도 가족수당은 지급제외~ 개꿀

그러다 문재인 정부가 이 문제를

직접적으로 건드린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

정책의 그 첫번째 의의

"사람을 채용할 때는

제대로 대우하면서 하여야 한다는

'노동존중사회'의 정신을 구현하고,

민간부문을 선도할 모범적 사용자로써

공공부문은 더욱 솔선수범 하여야 한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임"

🛫✈️✈️✈️🚀✈️🛬

그리고 1호 사업장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됐다.

수많은 비정규직이 이 때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전환 결과

공사는 3개의 자회사를 설립해

(인천공항시설관리, 인천공항운영서비스 등)

대부분의 인력(약 9,500명 이상)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소방대, 야생동물 통제, 보안검색 요원 등

안전과 직결된 핵심 직무

약 2,100여 명은 공사가 직접 고용

(보안검색 요원은 청원경찰 신분)했다.

하지만 모두가 반기는 건 아니었다.

인국공 내에서

'정규직' 신분의 직원 일부가 반발했다.

"아니 ㅅㅂ

라떼는 입사시험 개빡시게 치고

정규직 달았는데,

비정규직은 개꿀 타이밍 만나서

정규직 전환 이렇게 시켜준다고?"

인국공 밖에서

'정규직' 신분을 노리는 이들이 반발했다.

"아니 ㅅㅂ

난 취준생인데 저 사람들 뭔데 정규직 시켜줌?

역차별 아님? 내 취업기회 박탈당했어ㅗ"

그렇다.

사실 다 같은 월급쟁이지만

그 안에는 신분제도가 명확히 존재했다.

IMF 이후로 생겨버린 고용 유연성이

노동자들 사이를 갈라치기 해놓은

결과가 돼버렸다.

정규직으로 되는 문턱 한번만 넘으면,

나는 정규직 신분이 되는거다.

정년 보장도 되면서,

연봉은 따박따박 오르면서,

일 오지게 안 하는 차장놈, 부장놈을 보며

나 역시 꿀빠는 미래를 소소히 그려보면서

ㅎㅎㅎㅎㅎㅎㅎㅎ

(지금 내 맞은편에 부장놈 아직 숨쉬는 중)

문재인 정부 때 추진하던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오고 눈 녹듯이 사라졌다.

윤석열 정부는 효율성을 앞세워

비정규직을 어떻게 사용하든

신경을 전혀 안 썼다 ㄹㅇ

문재인 정부 때 나를 대하던 고용노동부.jpg

헤어진 구남친 마냥

전환 실적 내놓으라며 질척거렸는데,

윤석열 정부 때 나를 대하던 고용노동부.jpg

윤석열 되고 나서

바람난 구남친 마냥 생깐다.

그리고 이재명 정부가 들어왔다.

경기도 포천시와 같은

지방자치단체(=지자체)까지도

기간제 근로자 1년 미만으로

와르르 써버리기😉😉

???????

썸넬을 옆돌기 하면서 봐도

어마어마한 경남 의령군😉

콳씌

▲ <대통령 지시사항, '25.12.9>

공공부문이 모범적 사용자로서

공공부문 노동자에게 적정임금을 지급하기 위해

공공부문 실태 파악 및 비정규직 처우개선 지시

▲ <국무회의, '26.3.10>

여러 차례 정부가 모범적인 사용자가

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음.

관련 부처가 모여 신속하게 계획하여

정부부처, 공공기관, 지방정부 등에 전파할 것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등등

모여서 대책마련 발표 완

그 중 대표적인 조치가

퇴직금 안 주려고 1년 미만 쪼개기 계약 금지

그리고 또 하나,

1년 미만 기간제는 계약기간에 따라

계약 만료 때 공정수당 지급

참고로

기간제는 거의 다 최저시급임.

좀 더 고용시장이 안정되길 바라면서

여기까지 긴 글 읽어줘서 고맙고

오늘 월드컵 체코전도 이겼고!

우리 여시는 기분 좋은 금요일 되길!!!

--------------------에필로그--------------------

2000년대 초반 금속노조

현대차·기아 불법파견 투쟁,

2006년 KTX 여승무원 투쟁,

2007년 E-Land(이-랜드) 사태,

2010년 기륭전자분회투쟁,

2013년 딜라이브·티브로드 비정규직 투쟁,

그리고 최근 MBC 故오요안나 기상캐스터

사망 사건까지.

현대차 공장 라인에서, 마트 계산대 앞에서,

고속열차 안에서, 그리고 방송국 스튜디오까지

지난 20여 년간 일터 곳곳에서 터져 나온 절규는

모두 같은 단어로 수렴된다.

바로,

비정규직

출처: 장수신문(IMF 이후 20년, 비정규직 856만 시대 … 분절된 일터를 잇는 문턱 낮은 집 < 장수 밖 이야기 < 교육·문화·스포츠 < 기사본문 - 장수신문)

문제 시 삭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엘니뇨라니뇨WTO예 | 작성시간 26.06.12 11개월 계약 만든새끼 육시를 해도 모자라다
  • 작성자리가토니 | 작성시간 26.06.12 근데 진짜.. 내가 10년 넘게 일하면서 느낀건데 철밥통들은 일 안해. 그들의 일은 다 계약직한테 넘어가고 뺑이는 계약직이 다 치는데 결국 생색은 철밥통들이 내더라. 근데 대우는...ㅎㅎ

    그리고 철밥통들 진짜 웃긴게 계약직이 월급 더 받는 꼴은 못봄. 사업비 내려오면 인건비 비율이 있는데 아무래도 계약직이 간당간당이라 인건비 넉넉하게 잡히거든? 근데 지들보다 많이 받는 꼴 보기 싫어서 경력까지 후려치면서 돈 안주려고 함...ㅎㅎ.... 그럼 자기들이 일을 더 해야되는데 일도 안해 ㅈㄴ 심보만 못됐죠?
  • 답댓글 작성자걸어서환장속으로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2 결국 근원적인 문제는 입장이 다르단거야. 비정규직을 점점 없애는 방향으로 가야해.

    정규직들 안에서도 그렇게 팽팽 노는 철밥통은 뒤에서 욕할거거든? 그런데 입장이 다르니 그 집단 전체가 싸잡혀버림
  • 답댓글 작성자리가토니 | 작성시간 26.06.12 걸어서환장속으로 ㅁㅈ 같이 일해보면 알아 협조 잘 되는 분들도 있고 뭐 하나 문의하면 진짜 자기일처럼 알러주는 분들 당연히 고맙고 좋음. 근데 반드시 필요한 일을 자기가 귀찮다고(보직이동 하니까 하기 싫으면 걍 버티고 안함) 안하니까 진짜 좆같더라고. 그런 인간들때문에 싸잡히는 분들이 안타깝지.

    비정규직 없애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다고 동의하는데 사실 이 인원을 다 정규직화? 할 수 없을거 같아서 더 슬픔.
  • 작성자로또1등기원중 | 작성시간 26.06.22 나라부터가 11개월 기간제를 뽑으니...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