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세상은 급전직하 바뀌고 있고 이나라 많은 젊은 이들이 장대한 꿈을 안고 넓은 세계로 나아가는 마당에 나이가 든 고리타분한 미련투성이들이 할 짓이 없어서 조상땅이나 팔아 먹고자 때지어 뫃여 못된 궁리나 하다니 조상으로부터 훌륭한 가문을 이어 받은 우리는 지금 이럴때가 아닌데 서로 재산 다툼을 일삼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지금도 순간과 순간, 찰라에 찰나마다 안쓰러운 생존경쟁에서 원대한 꿈을 살리기 위해 바쁘게 돌진하는 연안이씨 청장년들에게 깊은 시름과 부담될 면목없는 짓거리를 하고 있는 것이 미안 스럽고 송구한 마음이 앞선다.
무척 다행한 일은 조상님 계시에 따라 이미 많은 지혜로운 분들의 도움으로 위급한 사태의 수습이 이뤄지고는 있고 그간 간교한 속임수와 음모가 속속 탄로나자 미련한 자 수명만 상대방 업자와 결탁하여 개인이익을 도모하고 있어 이제 참을 수 없어 전국 모든 종원들 힘을 합하여 이 자들을 섬멸에 임하고자 청장년들이 앞장을 섰다는 사실이 우리 연안이씨장래를 위해 천만 다행이라고 생각한다.앞으로 외부의 힘에 의존하지 말고연안이씨가 주체가 되어 이 성역을 잘 운용하여 세계를 향하여 발돋움하는 청장년들의 장래를 밝히는 등불이 되고 희망이 되어 마음속 깊히 명실상부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어야 한다는 각오를 다짐하는 바다.
나이든 종인들이 여생을 행복하게 누릴 수 있는 바탕도 마련해야 할 것은 당연하며 또한 장차 종중의 사실상 지배는 연안이씨 젊은 이들의 차지이며 그들의 젊은 힘으로 솔선하여 잘 운영하기를 바라는 심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