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연재][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12] 오행과 운 (5) - 오행의 삼오분기(1)

작성자생명의빛|작성시간05.11.10|조회수179 목록 댓글 4

[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12] 오행과 운 (5) - 오행의 삼오분기(1)

 

   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 오늘은 그 열 두 번째 시간으로 교재 75~92쪽의 오행(五行)의 삼오분기(三五分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분량은 많지만 개념만 알아두시면 되므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그러나 심도있는 공부를 하신다면 교재를 통해 개념 하나하나를 숙지해 가시면 좋습니다.

 

1. 오행의 삼오분기(三五分紀)란 무엇인가?

   전 시간에는 오행의 일반적인 성질, 다시 말하면 오행의 보편적인 개념을 논하였습니다. 그러나 우주의 변화원리인 오행법칙은 그 일반적인 원리 이외에 또다시 연구하여야 할 특수한 원리가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木을 가리켜서 生하는 상(象)으로 보는 것은 木의 작용에 대한 일반적인 현상일 뿐, 실제로 木이 生하는 상을 관찰함에 있어서 그 힘의 강약의 차를 무시할 수 가 없기 때문에, 그 힘의 형태를 다시 세분해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 木이 生하는 형태를 살펴보면 중도적인 작용을 하는 경우(평기)와, 그 힘이 너무 강한 경우(태과)와 또는 너무 불급한 경우의 세 가지로 구별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木에도 몇 천, 몇 만 종이 있으므로 세 가지 구분만을 가지고서는 木에 대한 관찰에 완전할 수는 없지만, 대국적으로 판단컨데 3가지 형태의 木이 있을 뿐입니다. 우주변화가 一(水)이 三(木)으로 분열하는 것은 하나가 본중말(本中末)의 셋으로 구분된다는 말입니다.

 

2. 오행의 삼오분기 요약정리

   오행의 일반적인 개념은 각각 본중말의 삼변을 거치는 것이므로 결국 15종(3×5=15)의 구체적인 개념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무수한 듯 보이던 변호현상도 위에서 말한 바의 15종의 변화 이외에는 없다는 결론도 나오게 됩니다. 이 때문에 15分紀설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15종의 개념을 간단히 연구해 보겠습니다.

구    분

평기(氣)

불급지기(不及之氣)

태과지기(太過之氣)

목기(氣)

부화(敷和)

위화(委和)

발생(發生)

화기(氣)

승명(升明)

복명(伏明)

혁희(赫曦)

토기(氣)

비화(備化)

비감(卑監)

돈부(敦阜)

금기(氣)

심평(審平)

종혁(從革)

견성(堅成)

수기(氣)

정순(精順)

학류

유연(流衍)

   이상의 15종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평기(중)

부화

 일직선으로 쭉 뻗어나가며 여하한 기운과 마주쳐도 모순없이 조화

승명

 명(明)을 발전시켜 상승케함

비화

 화(化)할수 있고 완전한 자격을 갖춘 土, 모든 음양작용의 과불급을 조절하는 중화지기(中和之氣)

심평

 맹폭이 안되도록 잘 살펴 평정하여 양을 보호

정순

 상은 정적이고 성질은 순함

불급지기(본)

위화

 위압으로 인하여 木이 生하지 못하는 상

복명

 잠복되어 明을 승명으로 만들지 못하는 상

비감

 적당한 팽창이 이뤄져야 하나 오히려 위축되는 상

종혁

 통일의 시초(金)로써 土의 중재를 기다려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상

학류

 물의 유동이 일시적으로 폐색당해 흐르지 못하는 상

태과지기(말)

발생

 木의 발하는 힘이 강하여 오히려 폭발시키는 상

혁희

 화광(火光)이 충천, 일광(日光)이 폭사하는 상

돈부

 기화(氣化) 작용으로 두터워진 상, 형화(形化) 작용으로 두터워진 상

견성

 표기가 굳어지는 상

유연

 동할 수 있는 요인만 갖추고 있을 뿐 아직 동해낼 수 없는 상

   이해를 돕기 위해 를 예를 들면, 여름철에는 '복명→혁희'로, 잠복되어 明을 만들지 못하는 火에서 어느덧 화광이 충천하여 폭사하는 상을 만듭니다. 우주가 만일 이렇게 되면 영원히 팽창해서 소멸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러나 이 때에 과불급을 조절하는 '비화'가 들어와 혁희를 승명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즉 火가 극한 분열을 하는 순간 土가 개입하여 우주의 소멸을 막고 어느새 통일운동의 기초를 닦아 놓는 것입니다. 모든 걸 이렇게 천편일률 적으로 설명할 순 없지만 이상에서 볼 때에, 우주의 운동이란 것은 15종의 기운이 상호 교차하는 가운데 영원히 분열,통일 운동을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글쓴이 : 생명의빛(안영만)        메신저 : icarus0129@msn.com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생명의빛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03.11.13 다음 시간에는 평기,불급,태과에 대한 개념을 다시 설명하고 우리가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할 '승명'과 '비화'에 대해서 연구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작성자해루 | 작성시간 05.07.01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 작성자[全州] 日就月將 | 작성시간 06.03.19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 작성자김준구 | 작성시간 09.02.02 고맙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