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하는 것을 가장 먼저 가르친 이유 = 인사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대에 대한 존중이 없다는 것이 고, 존중이 없다는 것은 겸손이 없고, 겸손이 없으면 오만하다는 뜻이다. 오만은 자신의 실력을 제 대로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선수들로는 승부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그래서 제일 먼저 가 르친 게 인사하는 것이었다. -김성근 감독, ‘나는 김성근이다’에서 작성자cute-mi작성시간12.08.20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야 하고, 듣고 싶지 않은 말을 들어야 하고,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 원치 않는 일 을 하지 않고 진정 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없다. -조정민, ‘사람이 선물이다’에서 작성자cute-mi작성시간12.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