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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스님의 보현행원 이해 - 그래       “깨닫고 보니까 세상은 이렇더라!” ‘그럼 어떻게 하잔 말이냐?’     “보살행 하면서

작성자普賢.|작성시간24.03.13|조회수46 목록 댓글 6

무비스님의 보현행원 이해

 

그래  

     “깨닫고 보니까 세상은 이렇더라!”

 ‘그럼 어떻게 하잔 말이냐?’

     “보살행 하면서 살아야 된다.”/

‘그럼 보살행은 너무 광범위하지 않느냐? 구체적으로 한 번 이야기해주면 좋겠다.’

     “그것은 바로 보현보살의 행원이다. 그것은

     보현보살의 10대행원이다!” ←이렇게 딱 결론을 내려놓은 것입니다.

 

너무 아주 명료하지요.

참~~ 이 화엄경이요? 너무 명확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보현행원 품이고, 보현행원 품!

간단합니다. 열 가지 행원입니다. 딱 열 가지!

그렇습니다. 그런 식으로 되어있지요.

 

화엄경산림 대법회 124강 – 2 – b - * 화엄경 녹취(문수경전) - 염화실 - https://m.cafe.daum.net/yumhwasil/Gnl1/673 

 

그러나 저는,

   先明始成正覺(선명시성정각)하고!  

먼저는 정각의 내용을 밝힌 겁니다.

“깨달아 보니까 이렇더라.” 그것을 쭉~~~~~ 밝혔잖아요. 특히 세주묘엄품 같은 그 내용을 보면 얼마나 근사합니까?

 

그 과목을 우리가 흔히

擧果勸樂生信分(거과권락생신분)! ←이렇게 하지요.

그 佛果! = 부처의 결과를 들어보여서,

‘아~~ 이렇게 훌륭한 세계다! 정말 수승하고 훌륭한 세계다!’ 하는 것을 보여서 ‘믿음을 내게 한다.’ 하는 그런 내용 그대로, 始成正覺의 그런 내용이 참 잘 그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화엄경이 부처님이 깨닫자마자 바로 설해졌다.’라고, 이렇게 뜻으로 설명하는 겁니다.

 

경전 성립사적인 입장에서는 불멸 몇 년 정도에 결집이 되었든지 그것 따지지 않습니다. 뜻으로,

뜻으로 봤을 때 ‘이것은 보리수하에서 깨닫고 나서,

그 깨달음의 내용을 여지없이 다 드러내 보인 것이다.’ 라고 이렇게 뜻으로 보기 때문에 그래서 ‘화엄경이 최초에

설해졌다.’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깨달음을 먼저 밝히고, 그 다음에

‘어떻게 살아야 된단 말이냐?’

 “깨닫고 보니까 세상이 이렇더라.” 그 다음에

‘어떻게 살아야 된단 말이냐?’

   後顯菩薩行願(후현보살행원)이라!

뒤에는 보살행원을 밝혔다! ←제가 이렇게 정리하거든요. ‘보살의 행원을 펼치면서 살아야 한다.’ 그 말입니다.

보살행원 펼치면서 사는 것!

 

    先明始成正覺하고 後顯菩薩行願이라!

화엄경의 대지를 제가 이렇게 정리를 했지요.

화엄경산림 대법회 124강 – 1 – b - * 화엄경 녹취(문수경전) - 염화실 - https://m.cafe.daum.net/yumhwasil/Gnl1/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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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4.03.13 십정품은 60화엄에는 없는 품 입니다 80화엄 에만 있어요
    그리고 제목은 선정에 대한 가르침 이지만 사실은 전체가 보현행원 가르침 에요

    그런데 무비스님의 강의는 보현행원 언급이 제가 본 부분 까지는 없어요

    저라면 십정품은 반드시 보현행원과 보현행원품을 연결 시켜 말씀 드렸을 겁니다

    무비스님이 화엄경 강의를 십년 넘게 하시고 있지만
    화엄경 따로 보현행원 따로임을
    증명하는 거지요

    화엄경을 보현행원 관점으로 보는 것 하고 아니고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4.03.13 보살행을 쉽게 생각하는 경향 또는 깨달음의 덤으로

    보살행이 바로 깨달음으로 가는 길이며 보살행이 깨달음을 가져오는 걸 모르는 듯
    보살행은 남을 위해 하는게 아니라 사실은 나를 위해 하는 것 왜냐 깨달음을 가져오니까

    그런데 우리는 깨달음은 여기 있고 보살행은 저기 있는 걸로 착각
    다른게 아닌데 따로 두고 산다

    보현행원은 모든 보살행의 대명사요 최후처
  •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4.03.13 보살행은 쉽지 않습니다

    보살행은 과후, 깨친 후에나 하는 것으로 아는 불자들이 적지 않은데 천만의 말씀.
    보살행 자체가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因이 되지요.
    부처님도 금생 깨달음은 과거 수많은 보살행의 결과물입니다.
  • 작성자연무심 | 작성시간 24.03.13 고맙습니다.
    보살행과 깨달음 관계는
    금강경 3장 , 4장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
  • 작성자보문 | 작성시간 24.03.14 늘 있는 그 자리,
    보현행원!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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