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SKY] 김일성종합대학 / 김책공업종합대학 / 김형직사범대학 중
제 1편 김일성종합대학
대만, 독일, 일본대학들도 다 올라오는데 정작 북한의 대학은 올라오지 않아서 최초(?)로
북한대학 ㄱㄱㄱ
통일되면 '국립 평양대학교'로 탈바꿈 될 것 같은 북한의 초엘리트 집단 '김일성 평양대학'
과연 통일 후 대학서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흥미진진함.
아마 대박 아니면 쪽박일 듯. 대박이면 기본적으로 경북대/부산대급은 되지 않을까 싶고 쪽박이면 인서울 하위권 정도?
일단 기본적으로 북한에서도 초수재들만 가니까 수준이 어느 정도 될테니 기본적으로 엄청 바닥을 기진 않을 것 같은데.. 시설이 좀 많이 쓰레기라..
기본적으로 북한사람들이 북한 소재대학을 선호하는 경향도 무시할 수 없을테고 뭐 까보기 전까진 아무도 모를 듯ㅋㅋ
![]() |
![]() |
![]() |
|
![]() |
|
![]() |
김일성종합대학
“김일성의 혁명사상과 근대과학이론을 체득한 민족간부의 양성”을 설립 목적으로 하는 북한 최고의 종합대학으로 사실상 북한을 이끌어 가는 엘리트 교육 기관이다. 1946년 10월 1일 평양에 개교 한 이래 북한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수학하고 있다. 정치 경제학부 63학번 김정일을 비롯해 내각의 1/3 이상이 이 대학 출신일 정도로 졸업생들은 북한사회에서 엘리트층을 이루고 있다.
▲ 김일성종합대학 전경 - 학업 성적보다는 혁명성이 특히 강조되는 최고의 종합대학으로
사실상 북한을 이끌어 가는 엘리트 교육기관이다.
현재 대학에는 경제학부, 역사학부(역사학부 내에 김일성학과와 김정일 학과가 최근 신설됨), 철학부, 법학부, 조선어문학부, 외국어문학부, 수학력학부, 물리학부, 원자력학부, 자동화학부, 화학부, 생물학부, 지리학부, 지질학부, 재교육학부, 통신교육학부 등 16개 학부와 50여개 학과 그리고 원자에너지연구소, 촉매연구소 등 10여 개의 연구소가 있다.
매월 4월 신학기가 시작되며 교육기간은 예비과정을 포함 인민과학부 4년, 사회과학 부문이 5년제, 자연과학 부문이 6년제다.
전체 교과과정 중 40%가 주체사상·조선노동당투쟁사·마르크스-레닌주의철학·혁명전통 등 정치과목인데, 이 과목들은 전공에 관계없이 필수 이수과목으로 지정되어있다. 총 1,200여 시간으로 짜여 있는 군사학도 전공을 불문하고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한다. 특히, 2002년부터는 주체사상 강의를 대폭 확대하여 「백두산 3대 장군」이라는 김일성·김정숙·김정일의 위대성과 철학사상 등을 중점 강의하고 있다.
입시과목은 대체로 김일성·김정일 혁명역사 등 사상과목과 수학·국어문학·물리·화학·역사지리·외국어 등 일반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출신성분과 정치조직생활 등「당성」이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작용한다. 김일성종합대학은 북한 내 단연 최고의 대학으로 이 대학의 교수내용과 방법·연구활동과 학생활동 및 관리방법 등은 곧 다른 모든 대학의 표준이 된다.
특이할 만한 것은 학생 좌석이 지정되어 있어 결석하거나 조직생활에 태만한 학생을 바로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대학입시는 국가 맘대로?
성적 보다는 출신성분!
북한 대학입학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이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학생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북한의 대입절차는 학교 및 청년동맹 추천을 받은 학생에 한해 대입 예비시험후 성적에 맞추어 각 대학별로 시행하는 입학시험을 본다. 각 대학의 학생 선발 기준은 당성을 고려한 출신 성분 1/3, 정치조직생활의 평점 1/3, 시험성적 1/3의 비율로 평가한다. 이 중 시험에 합격해 바로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은 평균 10% 수준이다. 이들은 성적이 우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성분이 확실하고 가정환경이 우수한 학생들로서 이른바 '직통생'으로 불린다.
시험에 떨어지면 남학생은 군대에 가고 여학생은 직장에 배치된다.
[도움 - 통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