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백날천날 뉴스랑 기사에서 나오는 연준이 뭐야?
연방 준비 제도(Federal Reserve System)
줄여서 연준(Fed)라고 부름.
짧게 요약
미국 중앙 은행으로 모든 통화금융 정책을 관리함.
왜 중요하냐? 미국이 세계 일짱이니까 -_-^
미국에 국한된게 아니라 전 세계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
'연방 준비 제도'라는 단어 각 부분을 살펴보자.
[연방, Federal]
미국 이름이 뭐지? 미합중국. 북아메리카 연방공화국!!
그게 뭐야? 50개 주로 이루어진 연방제+공화제 국가
각 주가 연합해서 만들어진게 미국인 것처럼, 연준도 12개 구로 나누어 관리하는 연방 준비 은행이 있어.
(예를 들면 한국 은행이 각 도에 여러개로 나누어져있는 거야.. 삐빅- 부적절한 예시입니다)
[준비(예비), Reserve]
우리가 일반 은행에 가서 돈을 맡기거나 빌리거나 하잖아.
돈을 맡기면 이자를 받고, 돈을 빌리면 이자를 내고 그렇쥬?
근데 만약에 내가 맡긴 돈을 은행이 돈이 없어서 못준다고 하면 어떡하지?
그래서 은행은 늘 일정 부분을 예비로 남겨놓아야해. 이걸 '지급준비제도'라고 함.
여기에 관련 된 제도를 마련하는 일. 돈을 만들어내거나(달러 발행, 유동성), 이자를 정하고(금리), 관리하는 일을 하는 역할을 함.
[제도, System]
구조를 보면 산하에 여러가지 조직이 얽혀 있어.
아까 말한 12개 은행, 7명으로 이루어진 연준위원회(FRB),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내가 대충 그려봤어. 🤷🏻♀️아 그래도 너무 복잡해!! 🤦🏻♀️ ...
젤 유명한 사람을 데려와 보자.
누구게? 제롬 파월(Jerome Powell)
🤷🏻♀️아니 그래봤자 은행장? 뭐 그런거 아냐? 🤦🏻♀️ 응아니야
연준 의장! 다른 말로 뭐라고 불리게? 세계 경제 대통령 -_-^
이 연준이라는 조직의 수장! 걍 짱!
미국 대통령이 지명하고 4년 동안 임기를 가짐. 1회 연임 가능!
그래서 이 사람 발언 하나에 자산 시장이 왔다갔다 하는거야.
(부시 대통령 시절 재무부 차관이던 나? 연준 의장이 되었다! 걍 엘리트오브엘리트)
암튼 위에 조직도를 순서대로 설명해줄게.
12개 은행은 위에서 설명했지? 넘어가고
연준위원회(FRB, Feferal Reserve Board)는 상원 승인 받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7명으로 이루어져 있어. 끝.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라는 건데, 영어로 보니까 더 쉽지? 🤷🏻♀️ 아니;
미국 금융정책을 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관! 아까 위에 말한 위원회(FRB) 이사 7명 + 연방준비은행 총재 5명이서 결정함
🤷🏻♀️ 아까 은행 12개라고 했잖아. 왜 5명이야?
💁🏻♀️ 매년 돌아가면 투표권 행사함. 아 뉴욕은 고정이야.
🤷🏻♀️ 왜?
💁🏻♀️ 뉴욕이잖아 -_-^ <이 재질임 (여기 다 짱밖에없음)
하는 일이 뭐냐? 공개 시장 활동을 감시, 감독하고, 국가 통화 및 금리 정책을 결정함. 우리나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같은 거!
보통 온건파를 비둘기파(Doves), 강경파를 매파(Hawks)라고 해 -양쪽을 오가는 박쥐파도 있긴 있어(Swingers)-
출신지, 발언 등 성향에 따라 구분하는 거라 백색 논리로 나뉘어지는게 아냐!ㅋㅋ 바뀔 수 있음~
🕊비둘기파: 경제 전망을 보수적으로 평가하여 금리 인상에 부정적이며 완전 고용과 경기 부양을 강조해. (금리 인하 선호)
🦅매파: 경제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금리 인상에 호의적이며 물가 안정과 인플레이션 파이터로서 긴축을 선호해. (테이퍼링 선호)
('보통' 대통령이 공화당이면 연준 이사에 매파 비중이 높고 민주당이면 비둘기파 비중이 높음. 그래도 매파는 보통 소수에 속해왔어)
(근데 재밌는 건 파월은 공화당 출신인데도 불구하고 비둘기파적인 면모가 많음. 암튼 그래서 이 사람이 얘기만 하면 다들 눈을 크게 뜨고 쳐다보는거야)
이 회의는 1년에 8번 열리고, 아주아주 주목을 불러일으키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3, 6, 9, 12월에 열리는게 가장 중요하다! 이 때, 금리결정 등과 같은 주요 정책을 결정하기 때문에!!
(검색: FOMC 일정) ❗️6월 16일!
여기까지가 끝이고, 내가 코인하면서 왜 이런것도 알아야해? 싶지만, 그냥 경제에 관심이 있고, 미국이 일짱 자리에서 물러날때까지는 나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니까 알고있으면 재미있을 것 같아!
🤷🏻♀️ 미국 언제까지 일짱한데?
💁🏻♀️ 얼마 안 가서 중국한테 밀릴 수도 있어! 한 이백년 뒤에!
조금 복잡하고 지루했을 수도 있는데 여기까지 읽어 준 모든 여시에게 감사를. 설명이 부족하다면 댓글로 알려주삼. 오류가 있다면 지적도!
금리나 인플레이션 관련 글은 이전글 읽어줘~ 설명 부족하면 나중에 글 새로 씀
https://m.cafe.daum.net/subdued20club/W1LY/73793?svc=cafeapp
아 그거 알아? 연준 공공기관 아니다?ㅎ 사기관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