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지 여행[충북 음성] 경령군 부인 김씨 묘소

작성자광나루|작성시간10.02.07|조회수393 목록 댓글 1

경령군 부인 김씨 묘소(충북 기념물 99호)                                                                      written by 한국의 능원묘

▲ 경녕군 부인 청풍 김씨 묘역내 석등은 1998년에 도난되어 새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경녕군의 묘를 돌아나와서 충주가 아닌 음성에 있는 경녕군 부인 묘를 찾았습니다. 경녕군 부인 청풍김씨는 경녕군보다 먼저 사망했는데 경녕군과 묘를 같이 쓰지 않은 것이 조금 의아합니다만, 경녕군의 부인이 몇 분 되는 것으로 보아서는 힘이 있는 산자의 편의대로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부인이 많으면 조강지처하고 함께 묻히기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경녕군 부인 청풍 김씨 묘역 전경

조선 태종과 효빈 김씨(孝嬪 金氏) 사이에 태어난 태종의 장남 경령군(敬寧君)의 부인 청풍 김씨(淸風 金氏)는 태종 16년(1416)에 태종 왕자 경령군과 성혼하였으며, 태종 17년(1417)에 경신택주 가봉 안산군부인(敬愼宅主 加封 安山郡夫人)이 되었다.

▲ 경녕군 부인 청풍 김씨 묘역 전경

세종 32년(1450) 4월 서거하여 현 위치에 장례 하였으며, 세조 4년(1458) 9월에 삼한부부인(三韓府夫人)에 가봉(加封)되고 같은 해 12월에 석물을 세워 예장(禮裝)을 완성하였다. 고종 9년에 청원부부인(淸原府夫人)으로 가봉되었다.

▲ 경녕군 부인 묘역 뒷편에서 내려다 본 모습

이 묘소는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왕족의 사각형 분묘로서 묘의 바로 앞에는 묘비 1기가 세워져 있다. 경령군의 묘는 충주시 신니면에 있다.(경령군부인 김씨 묘 석등은 98년도 후반에 도난되었으나 아직 행방이 묘연하다.)

경녕군 부인 묘역 위치도

                      화살표 ↑ 위치 부근에 경녕군 부인 묘역이 있습니다.                             소재지 : 충북 음성군 감곡면 영산리 산15-1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산내음 洪人和 | 작성시간 10.02.08 지척인데도 못가 봤습니다. 글 사진 잘보고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