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지 여행[강원 원주] 원충갑장군 묘

작성자광나루|작성시간09.12.23|조회수527 목록 댓글 0

원주 원충갑장군 묘역(강원 문화재자료 138호)                                                             written by 한국의 능원묘

▲ 원충갑장군 묘역 전경

원충갑(1250~1321)은 고려의 무신으로 원주 출신이며 본관은 원주이다. 향공진사로 원주별초에 있으면서 1291년(충렬왕 17) 합단적이 치악성을 포위하자, 전후 10차에 걸쳐 적을 크게 무찔렀다.

▲ 도로 옆에 안내판이 있고 가파른 산길을 50여미터 정도 오르면 바로 묘역이 보입니다.

이로부터 합단적은 예봉이 꺽이어 감히 공격도 노략질도 하지 못하였고 여러 고을에서도 굳게 방어하게 되어 비로소 합단적을 경시하는 마음이 생겼으니, 이는 모두 원충갑에게서 얻은 힘이었다.

▲ 원충갑장군 묘역 전경

원충갑의 이러한 공로로 원주는 익흥도호부로, 다시 1308년 원주목으로 승격되었고, 원주에 부과되던 각종 부역과 잡공이 3년동안 면제 되었다. 원충갑 또한 여섯 번 전임하여 삼사 우윤에 올랐다.

▲ 원충갑장군 묘는 고려시대의 무덤이나 당시의 석물은 한 점도 없고, 묘역은 근래에 정비한 것 같습니다.

시호는 충숙이고 치악산 영원산성안에 원충가 세워져 제사를 모시다가 1669년(현종 10년)사당을 세워 원충갑을 추향하고 김제갑과 원호를 배향하였고, 1670년(현종 11년)윤2월 7일 충렬사로 사액되었다.

▲ 원충갑장군 묘역 전후경

원충갑장군 묘역 위치도

                   화살표 ↑ 지점에 원충갑장군 묘역이 있습니다.                                      소재지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간현3리 산25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