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항공기의 경우 구명 보트는 기내의 일정장소(주로 객실 천정이나 승객용 의자 위에 있는 수하물 보관장소에 비치되어 있어서 비상시에 승무원이 이것을 꺼내어 바다에 던져서 사용했으나 최근 대부분의 항공기는 출입문에 부착된 비상 탈출 미끄럼대(Escape Slide)가 구명보트(Life Raft) 역할을 겸하게 되어 있어서 편리할 뿐만 아니라 별도의 구명보트가 필요없고, 항공기의 무게도 줄이는 그야말로 일석 삼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명칭도 이 두 가지의 핵심 단어만 조합한 "SLIDE RAFT"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구명보트에는 구조대가 늦게 올 것을 대비하여(?) 생존 용품(Survival Kit)이 비치되어 있는데 그 내용품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구명보트 수리 장비(Repair Kit), 거울, 구급약품, 바닷물 염색약(Sea Dye Marker, 구조대가 조난 위치를 용이하게 알 수 있도록), 칼, 정수기(Desalting Kit, 바닷물을 식수로 정제함) 및 정수용 알약, 물통, 호각, 주야간 겸용 신호탄(야간에는 불빛, 주간에는 연기), 성경, 생존법(Survival Book), 나침반, 성냥, 손전등, 낚시도구 등 그 밖에 비타민 정제, 츄잉껌, 사탕 등 비상식량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