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결복 교운 2세기를 열어가는 3.1절 산상 기원문
천지 하감지위! 부모 하감지위! 동포 응감지위! 법률 응감지위! 거룩하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원기 102년 3월 1일에 피은자 ( 교구 봉공회,청운회,여성 회,청년회 재가,출가 전교도) 기원인 일동은 정심 제계 하옵고 원불교 결복교운 교단 2세기를 열어가고자 산상에 모여 마음 모아 간절히 기원 올리옵나이다.
법신불 사은이시여!
오늘은 원기4년(서기 1919년) 3월 1일 정오를 기하여 일제의 압박에 항거, 전 세계에 민족의 자주독립을 선언하고 온 민족이 총궐기하여 독립운동을 전개했던 거룩한 3. 1운동 98주년이 되는 날이옵나이다. 우리 모두는 민족의 숭고한 이 자주독립 정신을 이어 받아 한 마음 한 뜻으로 민족의 상생, 평화, 통일을 기원하옵고, 이 나라의 시국이 하루빨리 안정을 얻고, 세계의 정세가 날로 호전되어 평화로운 세계가 건설되도록 간절히 기원하옵나이다.
법신불사은이시여!
산천초목도 함께 절규 했던 3월1일 민족 자주독립!
그 기상을 이어받은 한반도의 후손들이 무궁한 영광을 함께 하며, 시대의 대운이 하나의 세계로 향하여 크게 열리는 하나의 새 세상! 개벽의 여명에, 도덕으로 천하를 한집안 삼을 큰 주세성자가 출현하시어, 새회상 주세 회상을 천명해 주셨습니다.
주세성자의 일원대도 정법으로, 정신 도덕의 부활이 시급함을 간절히 염원 하셨던 정신을 이어받아 원불교 2세기 인류구원을 위해 간절히 경배하며, 간절히 서원하며, 산상 기도를 올리나이다.
거룩하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교단 100년 성업 봉찬과 10년 대정진 대적공 백년성업 기도와, 대한민국 근 현대 100년 역사에서 희생된 영령들을 위로한 특별천도 축원의 정성으로 일원의 위력을 얻은 저희들은 주세성자의 일원대도 정법을 봉대 하옵고, 일원의 진리를 신앙하는 동시에 수행의 표본을 삼고, 일원의 진리처럼 원만구족하고 지공무사한 각자의 마음을 알고, 양성하고, 사용하여 온 인류가 진급이 되어 정신개벽으로 광대무량한 낙원세계가 되도록 대정진 하겠나이다.
거룩하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천지만물 허공법계 모든 인류는 서로 없어서는 살 수 없는 은혜의 관계임을 자각하며, 세계와 국가와 교단과 사회가 하나의 삶으로 평안을 얻도록 인도하여 주시오며, 탈핵순례와 성지수호, 전쟁과 무지, 질병과 배고픔으로 상처입은 동포들이 모두 우리와 한권속 한 형제 임을 알아 아픔을 함께 하는 보은행으로 정진하겠사오니, 일원의 진리를 수호하고 전하기 위해 서원을 함께하는 재가 출가 전 교도님들의 안위를 지켜 주시옵소서.
거룩하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원불교 2세기 주인공인 우리모두는 결연한 의지를 모아 마음에 공들이고 그일 그일에 공들이고 만나는 사람마다 공을들여 대 성자가 되어 온 인류의 상생. 평화. 감사보은의 하나의세계를 만들어 가는 주세교단의 주인공 되길 서원하오니, 일원의 진리로 호렴하여 주시옵소서.
일심으로 기원 하오며, 사배 올리옵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