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북을 계속 제재,압박하다간 폭발할수 있으니 삼가해야한다했다는 뉴스, 군사적 해결만이 공격이 아닌 경제,외교적 제재라는 것도 결국은 상대를 무너뜨리겠다는 의지기에 이는 곧 전쟁선언의 모습 아닐까. 미국의 압박,제재도 거뜬히 이겨나갈수 있다는 북이지만 어느순간에 미국에 타격을 가하는 행동을 하지않으리라는 보장은 없을 것, 그저 조만간에 대화에 응했으면 하는 미국의 바램은 바램으로 끝날것 같네요.작성자한동네작성시간17.11.19
중국특사의 방북 방문에 커다란 기대를 갖고있는 미국과 그 동조 국가들의 기대를 단 칼에 자르는 듯한 북의 반응! 미국은 북이 비핵화에 응해야 대화를 하겠다하고 북은 미국이 대북 적대시 정책을 폐기해야만 대화를 한다고 하니, 아직은 시기가 멀었는가 봅니다. 더구나 조금있으면 북에선 동계훈련이 있다는데 미국의 대응이 기대되네요. 작성자한동네작성시간17.11.19
미국이 외교적으로 해결하겟다며 각 나라들을 설득,또는 강요하여 북과의 거래를 끊을것을 선언토록 하고있습니다. 미국이 쓸수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인정받은 것으로 무서운 방식입니다. 단 그것이 효과를 보려면 몇가지 조건을 가져야 하는데 첫째는 경제적으로 심대한 타격을 주어야 되고 둘째 그것에 힘입어 국내에 불안과 불만,공포가 퍼져야 하고 세째로는 지도층의 지도력에 의문을 가진 반대세력의 힘이 커져야 할겁니다. 이번 경우엔 첫째 경우는 그나마 조건을 만족할수 있겠지만 두째,세째 경우는 희망사항으로 끝나지 않을까요? 문제는 모든걸 걸고 시도한 북에 대한 압박이 힘을 잃을 경우에 있지요.작성자한동네작성시간17.11.18
북미대결이 겉으로 보기엔 소강상태입니다. 미국의 트럼프와 맥매스터등의 협박과 북한의 김위원장등의 대응으로 험악한 분위기가 형성되던 불과 몇달전과는 달리.
하지만 북한과 미국의 소위 대화조건이나 입장은 타협이 불가능한 것이어서, 결국에는 정면충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미국의 행보는 냉전시대 소련에 대해 했던 억지와 봉쇄 전략에 다름아닙니다. 또 미국은 국제적으로 북한을 고립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북한은 러시아, 이란 , 쿠바, 중국등 전통적 우방과의 관계는 견고한 편입니다. 러시아나 중국등은 이른바 대국으로서 안보리 제재에 동참하고 있지만, 미국과는 기본적으로 다른 나라들이죠.
이번 포항 지진사태를 보는 눈! 불행한 자연재해를 보면서 인위적인 전쟁을 떠 올리는 건 현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 미국이 북을 폭격해 북의 위협을 없애주면 좋겠다는 똘아이들이 전쟁의 조그만 모습을 지진의 모습에서 자신이 당할 모습을 생각해 봤으면 하는---. 더구나 낫살이나 들어 책임감없이 지꺼리며 설쳐대는 물건들이 반성의 시간을 가지기를 간절히, 바래보네요.작성자한동네작성시간17.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