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게임의 구성 (Parts of the Game)
200.4. 토큰(token)은 카드로 직접 명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집니다. (rule 216. “Tokens.”)
200.10. 카운터(counter)는 게임상에 필요한 숫자를 표시한 것으로 토큰과 같은 지속물과는 다릅니다. 다만 게임상의 필요를 위해 표기를 대신 하는 것 뿐입니다.
202.3. 그 카드의 영어 카드 이름이 서로 동일하다면 어떤 것에 불구하고도 서로 같은 카드로 취급합니다. (즉, 옛날 카드라도 영어 이름이 서로 동일하다면, 최신 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3.2. 마나 비용에 있는 심벌은 W, U, B, R, G로 표시되며, 각각은 흰색(White), 파란색(blUe), 검은색(Black), 빨간색(Red), 녹색(Green)을 그 스펠이나 지속물에 가지게 합니다. 매직에서 기본적으로 색깔을 지정하라고 한다면 위의 5가지 색을 지정해야합니다. 아무런 색을 가지지 않은 지속물이나 spell 등은 무색(colorless)이라고 지칭하지만 무색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은 없습니다.
또한 일부의 경우 다색(multicolored, 종종 gold라고 황금색이라고 지칭하는 경우)이라고도 사용되어지지만 이것은 위의 5가지 색 중 2개 이상의 특징을 가지는 것을 지칭합니다. 다색 그 자체를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은 매직 게임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205.3. 보조타입(Subtype)은 생물, 랜드 등등에 따라 고유한 것을 가집니다. 만약 보조타입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매직에서 규정되지 않은 것을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생물의 타입을 원하는 것으로 바꾸라”라는 능력을 수행할 때 매직에서 지정되어 있는 “기사”(knight), “병사”(soldier), “드루이드”(druid) 등으로 지정할 수 있지만, 생물의 타입이 아닌 “Plains”, “코메디언”, “바보” 등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자세한 보조 타입은 이 문서(Comprehensive Rule) 끝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5.4b. 랜드는 크게 기본랜드(basic land)와 특수랜드(non-basic land)라는 슈퍼타입중 하나를 가지게 됩니다. 기본랜드로는 Forest, Island, Mountain, Plains, Swamp, Snow-Covered Forest, Snow-Covered Island, Snow-Covered Mountain, Snow-Covered Plains, Snow-Covered Swamp 이렇게 10가지 있으며 나머지 랜드는 모두 특수랜드로 보시면 됩니다. (Snow-Covered 랜드들은 기본랜드이긴 하지만 IceAge에서만 등장한 랜드입니다. 당연히 정식토너에서는 IceAge를 포함하는 토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Legacy와 Vintage Type의 토너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212.2h. 이큅먼트는 다른 아티팩트 처럼 플레이 되어진 후 지속물이 됩니다. 플레이에 들어올 때 생물에 붙어서 들어오는게 아닙니다. 이큅비용을 지불하고(각각의 비용은 카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조종하는 생물에 붙일 수 있습니다. (rule 502.33. “Equip”참조) 이때 생물의 조종권을 확인하는 것은 이큅비용을 지불하고 스택에 쌓을 때와 그 능력이 해결될 때입니다. 이큅되어 있는 생물의 조종권을 빼앗겼다고 하더라도 그 이큅먼트는 그 생물에 여전히 붙어 있게 됩니다. 다만 이큅먼트의 조종권이 빼앗기지 않았다면 이큅을 옮길 수는 있습니다.
212.2i. 이큅먼트는 크리쳐가 아닌 지속물에 이큅될 수 없습니다. 또한 이큅먼트는 “Equipment”라는 보조 타입을 잃어버리면 이큅될 수 없습니다. 또한 스스로에게 이큅할 수도 없습니댜. 이큅먼트가 크리쳐가 아닌 지속물에 이큅된 상황이 발생했거나, 스스로 이큅먼트라는 보조타입을 잃어버렸거나 또는 이큅된 지속물이 플레이에 더 이상 남아 있지 않게 된다면 이큅먼트는 그 즉시 떨어져서 플레이에 남아있게 됩니다. (관련 룰은 Rule 420. “State-based effect”입니다.)
212.2k. 이큅먼트의 조종권은 이큅된 생물의 조정권과는 별개로 존재합니다. 즉, 이큅된 생물의 조종권이 바뀌었다고 하더라도 이큅먼트의 조종권은 여전히 원래 플레이어에게 남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큅먼트의 조종권이 바뀌더라도 원래 생물의 조종권은 변하지 않습니다.
212.6a. 랜드(land)는 자신의 턴이고 스택이 비어 있으면 메인페이즈(main phase)에 플레이 할 수있습니다. 랜드를 플레이하는 것은 스택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스펠이나 어빌리티 등에 의해서 카운터할 수는 없습니다. 즉, 랜드 플레이를 선언할 수 있는 때라면 언제든지 내려 놓으시면 됩니다.
217.2c. 어떤 플레이어든 언제든지 할 때에 상대의 서고(library)든 자신의 것이든 남아 있는 개수를 세어볼 수 있습니다.
217.2d. 어떤 효과가 2장 이상의 카드를 동시에 서고의 맨 위나 바닥에 내려 놓게 만든다면 그때는 순서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내려놓은 순서는 상대에게 보여주지 않아도 됩니다.
217.2e. 몇몇 효과가 서고의 맨 위카드를 공개하고 플레이하게 되어 있는 상황에서, 만약 서고에 변화가 생겼다면 그 서고의 변화를 일으킨 효과(스펠이나 어빌리티)가 끝날 때까지는 서고의 맨 위 카드를 공개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그 효과가 끝났다면 다시 맨 위 카드를 공개해야합니다. (관련 룰은 rule 409.1i.)
217.6d. 모든 플레이어가 스택의 어떠한 변화도 없이 자신의 우선권을 패스(pass)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가장 나중에 스택에 쌓이 효과가 발휘됩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스택에 아무것도 없었을 경우 자동적으로 다음 스텝(step)이나 페이즈(phase)로 바뀌게 됩니다.
200.4. 토큰(token)은 카드로 직접 명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집니다. (rule 216. “Tokens.”)
200.10. 카운터(counter)는 게임상에 필요한 숫자를 표시한 것으로 토큰과 같은 지속물과는 다릅니다. 다만 게임상의 필요를 위해 표기를 대신 하는 것 뿐입니다.
202.3. 그 카드의 영어 카드 이름이 서로 동일하다면 어떤 것에 불구하고도 서로 같은 카드로 취급합니다. (즉, 옛날 카드라도 영어 이름이 서로 동일하다면, 최신 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3.2. 마나 비용에 있는 심벌은 W, U, B, R, G로 표시되며, 각각은 흰색(White), 파란색(blUe), 검은색(Black), 빨간색(Red), 녹색(Green)을 그 스펠이나 지속물에 가지게 합니다. 매직에서 기본적으로 색깔을 지정하라고 한다면 위의 5가지 색을 지정해야합니다. 아무런 색을 가지지 않은 지속물이나 spell 등은 무색(colorless)이라고 지칭하지만 무색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은 없습니다.
또한 일부의 경우 다색(multicolored, 종종 gold라고 황금색이라고 지칭하는 경우)이라고도 사용되어지지만 이것은 위의 5가지 색 중 2개 이상의 특징을 가지는 것을 지칭합니다. 다색 그 자체를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은 매직 게임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205.3. 보조타입(Subtype)은 생물, 랜드 등등에 따라 고유한 것을 가집니다. 만약 보조타입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매직에서 규정되지 않은 것을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생물의 타입을 원하는 것으로 바꾸라”라는 능력을 수행할 때 매직에서 지정되어 있는 “기사”(knight), “병사”(soldier), “드루이드”(druid) 등으로 지정할 수 있지만, 생물의 타입이 아닌 “Plains”, “코메디언”, “바보” 등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자세한 보조 타입은 이 문서(Comprehensive Rule) 끝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5.4b. 랜드는 크게 기본랜드(basic land)와 특수랜드(non-basic land)라는 슈퍼타입중 하나를 가지게 됩니다. 기본랜드로는 Forest, Island, Mountain, Plains, Swamp, Snow-Covered Forest, Snow-Covered Island, Snow-Covered Mountain, Snow-Covered Plains, Snow-Covered Swamp 이렇게 10가지 있으며 나머지 랜드는 모두 특수랜드로 보시면 됩니다. (Snow-Covered 랜드들은 기본랜드이긴 하지만 IceAge에서만 등장한 랜드입니다. 당연히 정식토너에서는 IceAge를 포함하는 토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Legacy와 Vintage Type의 토너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212.2h. 이큅먼트는 다른 아티팩트 처럼 플레이 되어진 후 지속물이 됩니다. 플레이에 들어올 때 생물에 붙어서 들어오는게 아닙니다. 이큅비용을 지불하고(각각의 비용은 카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조종하는 생물에 붙일 수 있습니다. (rule 502.33. “Equip”참조) 이때 생물의 조종권을 확인하는 것은 이큅비용을 지불하고 스택에 쌓을 때와 그 능력이 해결될 때입니다. 이큅되어 있는 생물의 조종권을 빼앗겼다고 하더라도 그 이큅먼트는 그 생물에 여전히 붙어 있게 됩니다. 다만 이큅먼트의 조종권이 빼앗기지 않았다면 이큅을 옮길 수는 있습니다.
212.2i. 이큅먼트는 크리쳐가 아닌 지속물에 이큅될 수 없습니다. 또한 이큅먼트는 “Equipment”라는 보조 타입을 잃어버리면 이큅될 수 없습니다. 또한 스스로에게 이큅할 수도 없습니댜. 이큅먼트가 크리쳐가 아닌 지속물에 이큅된 상황이 발생했거나, 스스로 이큅먼트라는 보조타입을 잃어버렸거나 또는 이큅된 지속물이 플레이에 더 이상 남아 있지 않게 된다면 이큅먼트는 그 즉시 떨어져서 플레이에 남아있게 됩니다. (관련 룰은 Rule 420. “State-based effect”입니다.)
212.2k. 이큅먼트의 조종권은 이큅된 생물의 조정권과는 별개로 존재합니다. 즉, 이큅된 생물의 조종권이 바뀌었다고 하더라도 이큅먼트의 조종권은 여전히 원래 플레이어에게 남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큅먼트의 조종권이 바뀌더라도 원래 생물의 조종권은 변하지 않습니다.
212.6a. 랜드(land)는 자신의 턴이고 스택이 비어 있으면 메인페이즈(main phase)에 플레이 할 수있습니다. 랜드를 플레이하는 것은 스택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스펠이나 어빌리티 등에 의해서 카운터할 수는 없습니다. 즉, 랜드 플레이를 선언할 수 있는 때라면 언제든지 내려 놓으시면 됩니다.
217.2c. 어떤 플레이어든 언제든지 할 때에 상대의 서고(library)든 자신의 것이든 남아 있는 개수를 세어볼 수 있습니다.
217.2d. 어떤 효과가 2장 이상의 카드를 동시에 서고의 맨 위나 바닥에 내려 놓게 만든다면 그때는 순서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내려놓은 순서는 상대에게 보여주지 않아도 됩니다.
217.2e. 몇몇 효과가 서고의 맨 위카드를 공개하고 플레이하게 되어 있는 상황에서, 만약 서고에 변화가 생겼다면 그 서고의 변화를 일으킨 효과(스펠이나 어빌리티)가 끝날 때까지는 서고의 맨 위 카드를 공개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그 효과가 끝났다면 다시 맨 위 카드를 공개해야합니다. (관련 룰은 rule 409.1i.)
217.6d. 모든 플레이어가 스택의 어떠한 변화도 없이 자신의 우선권을 패스(pass)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가장 나중에 스택에 쌓이 효과가 발휘됩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스택에 아무것도 없었을 경우 자동적으로 다음 스텝(step)이나 페이즈(phase)로 바뀌게 됩니다.
다음검색